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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업계, 통신사·케이블 M&A에 조건부 반대

  • 송고 2019.05.10 13:48 | 수정 2019.05.10 14:12
  • 윤병효 기자 (ybh4016@ebn.co.kr)

과기부에 의견서 전달

"독점력 높아지면 송출수수료 더 올라"

판매수수료 인상 이어져, 대책 마련 요구

중소기업, 농수산식품을 전문으로 하는 공영홈쇼핑의 방송 모습.

중소기업, 농수산식품을 전문으로 하는 공영홈쇼핑의 방송 모습.

홈쇼핑업계가 통신사의 케이블TV M&A에 대한 조건부 반대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통신사가 방송 독점의 힘으로 과도한 송출수수료 인상을 요구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송출수수료 인상은 홈쇼핑의 판매수수료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정부의 면밀한 검토 및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홈쇼핑업계에 따르면 한국TV홈쇼핑협회는 지난 8일 통신사의 케이블TV 인수를 심사 중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조건부 반대 의견서를 전달했다. 과기부는 이날까지 LG유플러스의 CJ헬로비전 인수에 대한 각계 의견을 접수했다. 한국T커머스협회는 별도의 의견 제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는 케이블TV 1위인 CJ헬로비전의 주식 50%+1주 및 경영권을 8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고 정부의 심사를 받고 있다. 인수가 성사되면 LG유플러스는 현 IPTV 가입자 364만명에 CJ헬로 가입자 416만명을 추가 확보해 총 78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게 된다. 유료방송 점유율은 24%까지 치솟는다.

협회는 의견서에 통신사의 방송 독점으로 인해 과도한 송출수수료 인상을 요구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M&A를 반대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출수수료는 홈쇼핑사가 유료방송사에 채널 확보에 대한 댓가로 지급하는 비용이다. 지상파 등 인기 방송과 인접한 황금채널일수록 수수료는 비싸진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송출수수료가 매년 30%씩 오르며 현재 업체당 3000억원 수준까지 올라왔는데, 통신사의 점유율이 올라가면 더 높은 인상률을 요구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전제돼야 한다는 내용을 정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협회는 SK텔레콤의 티브로드 인수 건에 대해서도 과기부와 공정위에 같은 의견을 전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은 KT와 KT스카이라이프가 30.9%로 1위이다. 정부 M&A가 승인되면 LG유플러스는 24%, SK텔레콤은 23.8%가 돼 통신3사 점유율이 80%에 육박하게 된다.

홈쇼핑업계는 벌써부터 송출수수료가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7개 TV홈쇼핑사의 연간 송출수수료는 2010년 4847억원, 2012년 8704억원, 2014년 1조448억원, 2016년 1조1971억원, 2017년 1조2402억원, 2018년에는 1조4000억원 가량으로 크게 증가했다. 업체당 평균 지급액은 2000억원이지만, 지상파 채널 사이에 있는 황금채널을 확보하기 위해선 3000억원 이상을 지급해야 한다.

여기에 통신사 자회사인 K쇼핑, SK스토아를 포함한 티커머스업계의 공격적 전략으로 채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송출수수료는 더욱 올라가는 양상이다.

송출수수료 인상으로 홈쇼핑업계의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별도기준 GS홈쇼핑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 감소한 1373억원, CJ ENM 커머스부문은 18% 감소한 1244억원, 현대홈쇼핑은 10% 감소한 1354억원, 롯데홈쇼핑은 12% 감소한 990억원, NS홈쇼핑은 15% 감소한 790억원을 기록했다.

홈쇼핑업계는 송출수수료 인상비용을 부득이 판매수수료 인상으로 채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는 정치권의 질타 대상이 되고 있어 이도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홈쇼핑사 CEO들은 매년 국감에 끌려나가 과도한 판매수수료로 인해 중소기업의 마진이 적을 뿐만 아니라 아예 홈쇼핑 진출기회마저 잃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치권의 제안으로 유료방송업계와 홈쇼핑업계가 참여하는 송출수수료협의체가 구성돼 최근까지 3차 회의를 진행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아무런 대책 없이 통신사의 케이블TV 인수가 성사되면 송출수수료는 지금보다 훨씬 더 높아질 게 뻔하다"며 "홈쇼핑업계로선 이 비용을 판매수수료로 채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부 심사 과정에서 이 부분에 대한 면밀한 검토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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