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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몽니에 대우조선 M&A 심사 더 꼬이나

  • 송고 2019.07.31 11:00 | 수정 2019.07.31 11:02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일본 정부 한국 조선업 공적 자금지원 불공정 무역 규정

하반기 고부가 수주전 등 밥그릇 뺏길라 연일 문제 제기

대우조선해양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기업결합 심사가 예상보다 꼬일 것으로 보인다.

심사를 맡을 일본이 이번 결합으로 고부가 일감 확보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데다 한일 관계 냉각속 사태가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3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은 중국에 이어 대우조선 인수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해외 경쟁당국 선정에 장고를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수주잔고가 매출액에 잡히지 않는 만큼 심사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본 등 다른 해외 당국은 매출액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의 양사간 기업결합 심사에 대한 반발은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후발주자인 한국에 고부가 선박 수요의 대부분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은 지난 2018년 일본 주요 선사들로부터 LNG선 및 컨테이너선을 수주했다.

대우조선은 올해 일본 선사로부터 LNG선을 수주하기로 했다. 당초 이 선박은 일본 최대 이마바리조선이 건조해 2020년까지 인도할 예정이었다.

일본 선사들은 일본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하는 성향이 강하며 필요한 경우 일본 선사가 자국 조선소에 발주하고 외국 선사에 선박을 빌려주는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일본 정부가 한국 반도체에 이어 수출규제 조치를 확대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일본의 결합 심사는 더욱 험로를 걸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일본은 한국의 자국 조선업에 대한 공적자금 지원을 불공정 무역으로 규정하며 연일 불편한 심기를 나타내고 있다. 더구나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의 결합과 관련해 일본조선공업회가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조선해양으로서는 일본에 대우조선 결합신고서 제출을 앞두고 있는 만큼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

하반기 대규모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전을 앞두고 일본이 몽니를 부릴 공산은 크다.

대만 선사는 11척의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발주 입찰을 추진하고 있는데 일본 조선사들은 이번 수주전에서 국내 조선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와 수주 경합을 벌여야 한다.

조선 빅3의 고부가 시장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일본의 결합심사에 지속해서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은 크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일본은 한국의 고부가 기술 격차가 더 벌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일본의 한국 조선 시장에 대한 문제 제기는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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