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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90 출시 볼보, '질적 성장' 나선다

  • 송고 2019.10.01 13:26 | 수정 2019.10.01 13:27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올해 첫 1만대 클럽 눈앞…서비스 강화 '공격 투자'

지난해 예산 38.9% 늘려…올해 A/S센터 총 27개로 확대

1일 국내 출시된 플래그십 SUV XC90 ⓒ볼보코리아

1일 국내 출시된 플래그십 SUV XC90 ⓒ볼보코리아

볼보가 1일 올해 세번째 신차인 XC90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 가운데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매년 최고실적을 경신하고 있는 볼보코리아가 판매량이 높아지는 만큼 고객 서비스 역량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 볼보코리아는 올해 첫 1만대 클럽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볼보코리아는 8월 판매량 883대를 기록하며 메르세데스-벤츠, BMW∙MINI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이는 한국시장 진출 이후 월간 최고 판매 순위이며 올해 누적판매에 있어서도 총 6978대로 전년동기 대비 18.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볼보코리아는 2014년 2976대, 2015년 4238대, 2016년 5206대, 2017년 6604대, 2018년 8524대로 매년 두 자릿대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볼보의 안전 철학을 바탕으로, 젊고 세련된 내외관 디자인과 다양한 모델 라인업 등이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2009년 볼보를 인수한 중국 지리자동차의 아낌 없는 투자가 이를 적극 뒷받침했다. 국내에는 올해에만 풀체인지 V60 크로스컨트리, 풀체인지 S60, 부분변경 XC90 등 3종의 주력 모델이 출시됐다.

볼보코리아는 판매 볼륨이 점차 커지자 그에 발맞춰 고객 서비스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적 성장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질적 성장'에도 주력하는 것.

볼보자동차는 올해에만 5개의 신규 서비스센터와 2개의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 오픈하는 등 총 27개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 4월 서울 양천구에 수도권 최대 규모의 문래 서비스센터를 신규 오픈한 볼보코리아는 앞으로 전남 순천 및 경기도 2곳, 서울 1곳 등에 추가로 서비스센터를 신설하고 강원 원주 및 경기1곳의 센터를 확장 이전할 계획이다.

각종 정책 및 문제해결 대응과 관련한 볼보코리아의 발빠른 대응도 주목할 만하다.

볼보코리아는 업계 최고 수준인 5년·10km 무상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실시했으며 올해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발효된 레몬법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기도 했다. 볼보코리아에 따르면 5년·10km 무상보증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예산을 38.9%까지 늘렸다.

지난달엔 XC60의 디젤 모델인 D5 AWD에서 연비 오류(복합 연비 12.9km/L→11.7km/L로 정정)를 발견하자 '양심 선언'을 하고 인당 최대 약 120만원 보상금 지급에 나서기도 했다.

볼보코리아 관계자는 "올해 1만대 클럽 가입 원년을 목표로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신의 첨단 기술을 반영한 스웨덴산 판금 계측 장비(Car-O-Line)의 도입을 전 서비스센터로 확대해나갈 계획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출시된 다이내믹 중형세단 XC60 ⓒ볼보코리아

지난 8월 출시된 다이내믹 중형세단 XC60 ⓒ볼보코리아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크로스오버 V60 크로스컨트리. 지난 3월 출시 ⓒ볼보코리아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크로스오버 V60 크로스컨트리. 지난 3월 출시 ⓒ볼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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