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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서비스 전국 확대…"차량 1만대 드라이버 5만명"

  • 송고 2019.10.07 10:06 | 수정 2019.10.07 10:07
  •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서비스 출범 1주년 간담회

"AI·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술에도 집중 투자"

타다

타다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타다가 내년까지 운영 차량 1만대, 드라이버 5만명을 확보해 전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7일 타다는 서비스 론칭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타다는 1년만에 가입회원 125만명, 운행 차량대수 1400대, 운행 드라이버 9000명(9월말기준)을 기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타다는 △새로운 이동 시장 창출 △드라이버·택시 등 파트너십 통한 공급망 구축 △AI 데이터 기술 기반 수요·공급 최적화 등을 통해 전국서비스를 위한 본격 시동을 건다고 선언했다.

타다는 특히 AI·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술 고도화에 대규모 집중 투자를 진행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해당 기술을 통해 지금까지 예상도착 시간을 26% 줄이고 차량 1대당 호출 횟수를 113% 증가시키는 등 편익을 높여왔다.

출시 한달 만에 이용고객이 약 28배 증가한 법인대상 전용 서비스 '타다 비즈니스'도 확대한다. 타다는 서비스 오픈 요청에 대한 수요를 고려하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이동 서비스에 주력할 계획이다.

타다는 내년 말까지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면 5만명의 드라이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루 10시간, 월 25일 근무한 타다 드라이버의 월 평균 소득은 313만원이다. 고객 평점이 우수한 드라이버들에게는 추가 보상을 지급하고 있다.

타다는 앞으로 드라이버 서비스 평점에 따른 보상 강화, 드라이버 대상 금융 상품 강화, 드라이버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휴를 진행하는 등 더 나은 일자리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노디젤 정책 등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마이크로 모빌리티, 자율주행, 차량 인프라 등 모빌리티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와 협업을 통해 전체 생태계 발전 및 산업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타다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대규모 위한 AI·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며 "2020년은 전국민·기업·도시를 위한 서비스 확대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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