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스몰비즈니스파트너 초청 'NAVER CONNECT 2020' 개최
한성숙 대표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는 기술플랫폼으로 전환할 것"
네이버가 내년부터 사용자 중심의 기술플랫폼으로 전환을 가속화한다.
네이버는 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및 스몰비즈니스 파트너 1500여 명을 초청해 '네이버 커넥트 2020'을 열고 지난 5년 간의 기술플랫폼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공개했다.
기조연설에 나선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앞으로는 네이버가 사용자 간 인터랙션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와 사업자가 스스로 방식과 형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2020년은 네이버가 사용자 주도의 기술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커넥트 행사를 열고 네이버를 더 나은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기술들을 창작자, 사용자들과 공유해왔다.
올해 행사에서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무엇이든 간편하게 조합해 원하는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인 '테크큐브'를 강조했다.
창작자와 사업자들은 테크큐브를 이용해 네이버가 제공하는 기술도구를 통해 별도의 노력을 들이지 않고 검색을 통해 다양한 기회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콘텐츠를 편리하게 생산하고 상품이나 내 가게를 경쟁력 있게 소개할 수 있는 창작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좋아요', '구매' 등 다른 사용자들의 반응을 얻고 데이터 분석기술을 통해 사업이나 창작활동의 질을 높일 수도 있다.
현재 사업자 등록증 제출, 인증 과정에 도입된 OCR이나 가게 등록 시 사용 가능한 스마트콜, 예약, 테이블 주문, 방문자 리뷰, AI Call 등이 네이버가 제공하고 있는 테크큐브들이다.
네이버는 창작자나 사업자들이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이끌어 내고 어떤 보상을 받을 것인지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다양한 큐브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찜, 단골맺기, 감사하기, 후원하기, 기부하기, 구독, 구매 등 원하는 반응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하거나 보상 방식도 포인트 받기, 결제 등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 대표는 "기술플랫폼 전략은 네이버의 글로벌 사업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며 "테크큐브들을 글로벌 시장에 맞게 튜닝하고 조합해 기술플랫폼으로서 글로벌 진출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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