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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본격 인력조정 돌입, 노사 대립 '암운'

  • 송고 2019.10.17 16:41 | 수정 2019.10.17 16:49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희망자 전환배치 마친 사측, 비희망자 대상 추진 움직임

노조는 "단협상 '별도 절차' 무시" 반발

르노삼성 부산공장 작업라인 ⓒ르노삼성

르노삼성 부산공장 작업라인 ⓒ르노삼성

인력 감축을 추진 중인 르노삼성이 최근 전환배치를 실시하면서 노사 간 대립이 짙어지는 모양새다. 르노삼성이 지난달 대규모 희망퇴직을 공고한 데 이어 최근 전환배치까지 실시하는 등 본격 인력조정에 나서자 노조는 "단협 위반"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지난 14일 생산직 157명에 대한 전환배치를 실시했다.

기존과 다른 생산라인에 투입되는 전환배치는 통상 노동강도가 높아지는 만큼 노조가 강하게 반대하는 조치지만 최근 전환배치 과정에서는 큰 잡음이 발생하지 않았다. 희망자에 한해 우선 진행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향후 비희망자에 대해서도 추가 전환배치가 단행될 조짐이어서 노사 대립이 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노조 측에 따르면 현재 회사는 조합원 개별 또는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전환배치 필요성 등에 대한 면담을 진행 중이다.

지난 7일부터 시간당 생산량(UPH)을 기존 60대에서 45대로 25% 줄인 르노삼성은 향후 생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가 전환배치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지난달 희망퇴직을 실시하며 인력 감축에 나선 르노삼성이 전환배치 등을 통해 추가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결과 회사측 기대와 달리 희망자가 대상자가 50명을 웃도는 수준에 그친 것도 추가 구조조정 추진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

전환배치와 관련해 노조는 회사가 합의된 단체협약과 달리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6월 체결된 2018년 임단협 합의에 따라 전환배치를 별도의 프로세스를 거쳐 시행해야 하지만 사측이 이를 어기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별도의 전환배치 사유설명회나 위원회 등을 열어 관련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단협상 명시된 논의기구를 활용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부당한 강제 전환배치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노조 대의원 등과 충분한 협의와 논의를 거쳐 진행하고 있는 만큼 문제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11일 부산지법 서부지원에 단체협약 위반 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한 데 이어 같은달 18일에는 단협 위반으로 고소장까지 제출한 상태다. 최근 노조는 조속한 가처분 결정을 내려달라며 법원에 독촉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인력 조정을 놓고 부딪히고 있는 양측은 현재 임금 협상도 진행 중이다. 이날 6차 실무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노사는 조만간 본교섭을 열어 본격 임금협상을 진행할 방침이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정률 인상(8.01%, 15만3335원) △노조원 대상 매년 통상임금의 2% 추가 지급 △인력 여유율 확보 △임금피크제 폐지 △일시금 및 격려금 400만원 등을 요구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 6월 1년여 간의 갈등 끝에 겨우 2018년 임단협을 매듭지은 르노삼성 노사가 다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르노삼성의 생산량은 2017년 26만4037대로 정점을 찍은 뒤 지속적인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21만5809대를 생산한 르노삼성은 올해 16만대, 내년 12만대 수준으로 쪼그라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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