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거버넌스 포털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데이터 포털 개발을 위해 국민은행은 각 부서에서 사용중인 계수·용어·보고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정의해 '비즈니스 메타'를 구축했으며 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할 수 있는 표준 SQL을 정리해 웹 기반 포털 시스템에 구현했다.
이와 함께 기존 메타데이터, 품질 및 흐름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데이터 포털과 연계한 기능별 업무 연동기능도 더했다.
또한 데이터 생성·활용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대시보드 형태로 시각화하고 다양한 비정형 리포트를 활용해 데이터 품질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데이터 포털을 통해 실무부서와 IT 담당부서 간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 및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졌다"며 "자산화된 고품질 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고객에게 보다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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