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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시즌' 출격…OTT 춘추전국시대 개막

  • 송고 2019.11.28 14:53 | 수정 2019.11.28 14:53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지상파·종편·케이블 한곳에 초고화질·초고음질 차별화

미디어 빅뱅…KT도 OTT 경쟁 가세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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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개편에 본격 나섰다.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의 연합 OTT '웨이브' 출범에 이어 CJ ENM과 JTBC가 손을 맞잡으면서 국내 OTT 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KT도 OTT 강화에 칼을 빼든 것이다.

KT는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Seezn(시즌)'을 발표했다. 시즌은 '보다(See)'와 '시민(Citizen)'의 합성어이다.

시즌은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을 두지 않아 초고화질로 제작된 콘텐츠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인기 영화를 4K UHD 화질로 감상할 수 있도록 영상 품질을 올리는 데 주력했다.

또 국내 최초로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 솔루션 'VSS 슈퍼사운드'를 적용해 영화, 스포츠, 음악 등 각각의 장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장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 중계 지연시간도 1초대로 단축했다.

KT는 지니뮤직과 손잡고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해당 콘텐츠의 주제곡(OST)이나 TV 속 배경음악을 듣고 싶으면 앱에서 바로 음악 정보를 확인하고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시즌은 AI 기술을 활용해 감정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을 선보인다. 사용자의 얼굴표정을 분석해 기쁨, 슬픔, 화남 등 기분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개인사용이력, 요일·시간대·날씨 등에 따라서도 추천 콘텐츠가 바뀐다.

시즌은 종합편성 채널과 CJ계열 채널, 스포츠중계 채널 등 110여개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동시에 지상파 3사 VOD를 포함한 20만여편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지상파·종편·케이블 방송 콘텐츠를 시즌 하나로 모두 감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현중 KT 모바일미디어사업담당 상무는 "다음달 중순께 기본 실시간 방송 채널 중 티빙(TIVING) 채널이 적용돼 채널이 200개가 넘게 된다"며 "음악채널도 확대하고 있다. 지상파 실시간 채널이 없지만 다른 채널로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KT는 800만 이상의 가입자(지난 4월 기준)를 확보하고 있는 유료방송 최대 사업자이지만 기존 올레tv 모바일은 국내 OTT시장에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올레tv 모바일은 100여개 실시간 채널(오디오채널 포함)과 18만여편(무료 7만여편)의 VOD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자체 콘텐츠 부족으로 자사 IPTV 가입자 외에는 이용률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시즌으로의 개편은 올레tv 모바일이 단순히 IPTV의 모바일 버전에 그쳤던 수준에서 벗어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은 "이통 3사 OTT 중 우리가 제일 못하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1년 동안 준비해 시즌을 내놓았다. 1등으로 도약하기 위해 MAU(월활성이용자수) 목표를 무한대로 정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27일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팬들이 손쉽게 한국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한국이 만든 콘텐츠(Made in Korea)' 검색 컬렉션을 공개했다.ⓒ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지난 27일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팬들이 손쉽게 한국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한국이 만든 콘텐츠(Made in Korea)' 검색 컬렉션을 공개했다.ⓒ넷플릭스

KT가 가세하면서 국내 OTT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국내 OTT시장은 넷플릭스라는 절대 강자 틈바구니에서 취약한 토종 플랫폼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다. 여기에 애플과 디즈니도 국내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국내 OTT업계는 콘텐츠는 물론 가격경쟁에서도 글로벌 사업자들에게 밀리는 상황에 놓이면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 유료방송업계도 인수합병(M&A)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가 커뮤니티와 협업을 강화해 '메이드 인 코리아' 콘텐츠 제작에 힘을 싣고 있다. 넷플릭스는 최근 CJ ENM 및 JTBC콘텐트허브와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다.

천혜선 미디어미래연구소 센터장은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의 넷플릭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OTT 플랫폼 경쟁 환경 변화에 취약해질 수 있다"며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이 자체적인 플랫폼 진출, 고객사 다각화, 국내 사업자와의 연대 등의 노력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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