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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HMM, 4월1일 새 사명으로 새출발

  • 송고 2020.03.31 11:01 | 수정 2020.03.31 11:02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오는 4월1일 선포식 개최

디얼라이언스 정회원 합류 등 새 도약

지난해 5월 HMM CI 선포식에서 임직원들이 새로 발급받은 사원증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HMM

지난해 5월 HMM CI 선포식에서 임직원들이 새로 발급받은 사원증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HMM

HMM이 오는 4월 새 사명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HMM은 4월1일 종로구 율곡로 사옥에서 새 사명 'HMM 선포식'을 개최한다. 선포식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관계자들만 참석하고 본사 및 국내외 전 임직원들에게 온라인으로 녹화 중계된다.

HMM 새 사명은 주주, 이해관계자, 전문가, 임직원 등 선호도 조사를 통해 확정됐으며 지난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됐다.

배재훈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의 HMM이 단순한 해운회사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해운 관련 톱 클래스 회사들로 구성된 그룹으로 더욱 창대하게 성장하고 커가는 모습을 그려본다"며 "그동안 쌓아온 저력을 바탕으로 우리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HMM을 글로벌 톱 브랜드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한 HMM은 이날 세계 3대 해운 동맹의 하나인 디얼라이언스와의 협력도 본격 시작한다.

HMM은 하팍로이드(Hapag-Lloyd, 독일), ONE(일본), 양밍(Yang Ming, 대만)과 함께 정회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얼라이언스는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지중해,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중동, 홍해, 인도 등 전세계 78개 항만에 기항하며 총 33개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중 HMM은 27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HMM은 올해부터 시작한 IMO 환경규제에 앞서 스크러버를 조기에 설치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오고 있다.

올해부터 도입 예정인 초대형 선박에도 개방형/폐쇄형이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스크러버(HYBRID SCRUBBER)를 설치해 친환경적인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다. HMM은 올해 중에 운영 선대의 약 70%까지 스크러버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새 CI를 적용한 HMM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새 CI를 적용한 HMM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초대형 선박 투입에 따라 선복량도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HMM이 보유한 컨테이너 선복량은 45만TEU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달 말부터 초대형선 20척(약 42만TEU)을 순차적으로 인도 받으면 약 90만TEU로 증가돼 기존보다 두 배 이상으로 선복량이 확대된다.

또한 추가 발주 및 용선을 통해 2022년까지 약 110만TEU 수준의 선복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외형뿐만 아니라 PI(Process Innovation)도 함께 추진 중이다.

HMM은 지난해 9월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시스템 1단계를 완료함에 따라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 작업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HMM은 이번 재무·회계(ERP) 시스템 및 홈페이지 등 클라우드 전환 1단계를 시작으로 2단계에는 컨테이너 및 벌크 운영을 위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뉴가우스(New­GAUS) 2020'(가칭) 등 전사 모든 데이터와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을 올해 7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HMM이 독자 개발 중인 뉴가우스 2020은 운항·계약 및 예약·운송 등 선사 운영 정보를 비롯해 선박·인사·관리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IT시스템이다.

HMM 관계자는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 세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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