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나칩, 파운드리 사업 매각…"OLED·파워 반도체 주력"

  • 송고 2020.03.31 12:28
  • 수정 2020.03.31 12:28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 url
    복사

청주공장 포함, SK하이닉스 참여한 SPC에 4억3500만달러 매각

OLED 구동칩 및 전력반도체 중심 반도체 제품 기업으로 거듭나

매그나칩반도체가 파운드리 사업을 매각하고 디스플레이와 전력반도체 전문기업으로 거듭난다.

반도체 전문기업인 매그나칩반도체(이하 매그나칩)는 국내 사모투자펀드운용사인 알케미스트캐피탈파트너스코리아와 크레디언파트너스가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에 파운드리 사업과 청주공장(Fab 4)을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김영준 매그나칩반도체 대표

김영준 매그나칩반도체 대표

이번 거래는 현금 3억4470만달러와 고용 승계 직원들의 퇴직충당금을 포함해 총 기업 가치 4억3500만달러에 거래됐다.

파운드리 사업부 및 청주공장에서 근무하는 약 1500명 임직원의 고용은 인수기업으로 승계되며, 거래 종료까지는 4~6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알케미스트캐피탈파트너스코리아와 크레디언파트너스가 설립한 매그너스 사모투자합자회사(PEF)에는 새마을금고중앙회와 SK하이닉스가 각각 50%+1주, 49.8%를 출자했다.

매그나칩은 지난 2004년 SK하이닉스(당시 하이닉스반도체)가 경영난으로 매각했던 비메모리 사업부문이 모태인 회사다.

김영준 대표는 "파운드리 사업과 청주공장에 대한 전략적 평가를 면밀히 실시한 결과, 매그나칩 이사회와 경영진은 회사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파운드리 사업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기관에 매각하고, 나머지 60% 비중을 차지하며 약 5억달러 매출을 이루는 디스플레이 솔루션 사업과 전력 솔루션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판단했다”고 걸명했다.

이어 "이번 발표는 직원, 고객, 주주를 포함해 양사의 최고의 선택"이라며 "두 회사 모두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에 주력할 수 있게 돼 지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매그나칩과 관련해 김 대표는 “디스플레이 솔루션 사업 가운데 OLED 사업과 전력 솔루션 사업의 매출은 최근 4년간 각각 260%, 111%의 높은 성장을 이뤘냈다”라며 “새로운 매그나칩은 향후 디스플레이 및 전력 솔루션 사업 육성, 구미 공장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높은 경쟁력을 갖춘 일류 제품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매그나칩은 패널 업체를 보유하지 않은 논캡티브(Non-Captive) 세계 1위의 OLED 디스플레이 구동칩 공급 업체이며,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패널 제조사에 OLED 구동칩을 공급하고 있다.

매그나칩의 다양한 OLED 구동칩 제품군은 업계 최저 전력의 28나노 제품을 포함하고 있으며, 5G 스마트폰 모델에 공급된다. 스마트폰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은 향후 4년간 연평균 14% 성장이 전망되는 유망 시장이다.

또한, 매그나칩은 전력 솔루션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스마트폰 배터리의 전력 효율성을 높이는 배터리 FET(Field Effect Transistor)을 비롯해, 소비자 가전, 통신, 산업용 제품 등에 쓰이는 Super-Junction MOSFET, IGBT, Power IC 등의 프리미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파워 사업은 사물인터넷, 전기자동차를 포함, 신규 애플리케이션 수요 확대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자동차용 IGBT칩 시장은 향후 4년간 연평균 18% 성장이 예상된다.

아울러 구미에 위치한 8인치 공장(Fab 3)은 전력 제품 및 OLED가 아닌 디스플레이 제품의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가동된다. 매그나칩은 구미공장의 월간 웨이퍼 생산 능력을 현재 약 3만장에서 향후 5만장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 전력 솔루션 제품군을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등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파워 디스크리트(Discrete) 전력 제품은 구미공장에서 생산하고, OLED 디스플레이 제품과 파워IC 전력 제품은 팹리스로 운영해 생산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