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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시대'…정유·화학업계, 사회공헌·교육도 비대면으로

  • 송고 2020.05.18 15:12 | 수정 2020.05.18 15:18
  • EBN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면 방식의 직접 자원봉사 한계…새로운 접근 방식

대표적인 집합교육 대상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인력 교육도 언택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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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사회공헌과 사내 교육 등도 언택트(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면 방식의 직접 자원봉사에 한계가 생기자, 언택트 방식의 사회공헌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언택트시대가 앞당겨진 만큼 기업의 사회공헌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의 변화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과 가족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감안해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기부하는 ’따뜻해 마스크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일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이 주관하는 ‘따뜻해 마스크 캠페인’에 구성원과 가족들이 참여해 직접 만든 마스크와 응원 편지를 전달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항암 치료로 면역력이 약해진 소아암 어린이에게 손바느질로 직접 만든 마스크를 선물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1차로 진행된 이 자원봉사에 구성원 및 가족들 60여명이 참여해 총 100개의 마스크를 만들었다. 바느질 문화에 낯선 세대이긴 하지만, 소아암 어린이들이 하루빨리 건강을 되찾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각자 2~3시간 동안 정성스럽게 손바느질로 마스크를 만들었다.


GS칼텍스도 최근 교내 외부인 출입 제한으로 마음톡톡 예술치유 프로그램진행이 불가한 대구·경북 지역 중심 초등학생 약 200명에게 마음톡톡 수퍼바이저 김선희 교수(서울여대)가 자문하고 굿네이버스가 협력해 제작한 ‘마음건강 키트’를 배포했다.


마음톡톡은 아동·청소년의 자아와 사회성 향상을 위해 집단예술치유를 진행하는 GS칼텍스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GS칼텍스는 지난 2018년 연말에 기획한 ‘마음톡톡 온라인 합창단’이 GS칼텍스 ‘마음톡톡송’을 함께 불러 온라인 협업의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총 212명이 참여한 온라인 합창단은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과 남북정상회담 만찬장에서 열창한 제주소년 오연준군이 참여했으며 뉴질랜드, 싱가폴, 독일 등 해외에서도 함께 했다.


이와함께 사내 교육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면서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없도록 비대면으로 전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가장 대표적인 집합교육 대상이던 수시 신입 및 경력사원, 울산CLX 교육훈련생, 신규 글로벌 공장 채용 인력을 위한 교육도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SK이노베이션 주력 생산기지인 SK울산Complex(이하 SK울산CLX)에서는 이미 지난 3월 한달 동안 교육훈련생의 집합 교육을 온라인 라이브 교육으로 대체해 진행한 바 있다. 지난 30여 년 간 SK울산CLX 현장 기술직 사원 교육과정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구성원 역량 강화는 필수라고 판단하고 일하는 방식의 혁신의 일환으로 '언택트 방식 교육'을 확대하고 있는 것.


이를 위해 지난 1월 출범한 SK그룹 구성원 대상 사내 교육 플랫폼 '마이써니'(mySUNI)’를 통해 구성원 각자가 Self-Design해 온라인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기회 제공으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오프라인 교육이 힘든 상황에서도 본인들이 원하는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디자인, 행복, 사회적 가치 등 다양한 강의를 학습할 수 있다.


5월 입사하는 수시채용 신입사원들은 필기시험, 면접 등 채용 프로세스 전 과정이 언택트 방식으로 채용된 구성원들로 신입사원 교육도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되게 된다. 이를 위해 회사 SHE(안전, 보건, 환경) 기준에 따라 예방 격리 기간을 운영하며, 그 기간 동안 사업장에 출입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오리엔테이션과 입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는 신입사원들을 위한 정기 집합 교육도 코로나19 상황을 주시하며 유동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경력사원 교육을 온라인 교육을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계획해 진행했다.


구성원 Soft-landing 위한 오프라인 교육이 지체됨에 따라 '마이써니'(mySUNI)’를 통한 온라인 사전교육을 지원하고, 오프라인 교육은 회사 SHE 기준에 따라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1Day 과정으로 최소화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신임 팀장 100여명도 SK아카데미 주관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신임 팀장 교육에 참여한다. 기존의 집합 교육이 온라인 프로그램 수강으로 대체됐다.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한달 동안 헝가리 배터리 공장 글로벌 신규 인력을 대상으로 SKMS(SK경영관리체계), 한국문화 등 문화적 요소 및 엔지니어 기본 소양에 대해 온라인 교육을 진행했다.


김상호 SK이노베이션 인재개발실장은 "언택트 방식이 널리 확산되면서 교육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언택트 방식 교육에 대한 거부감이 거의 없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해 만족도가 높다"며 "SK이노베이션은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 구성원 역량 강화로 판단된다. 환경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언택트 교육’을 통해 구성원 역량 개발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GS칼텍스도 지난 6일부터 1학기 동안 서울·경기 지역 중학생 600여 명, 89개 집단을 대상으로 교실힐링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2학기로 확대 진행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해당 교육지원청과 지원사항 등을 협의하고 있다.


GS칼텍스 온라인 교실힐링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한다. 한 화면에서 예술치료사와 모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쌍방향 소통함으로써 기존 대면 방식이 갖는 한계점을 보완한다는 평가다. 사전 모의 테스트 결과 타 집단원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 더 자연스러운 참여가 가능했다는 반응도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입학이 진행되고 있어 교실힐링 초기(1~2회기)에는 자기소개 및 학급 내 관계 맺기 등이 주로 진행된다. 중기(3~6회기)에는 자기표현, 안전한 거리와 관계, 상호교류 등의 활동을 통해 공감을 연습한다.


GS칼텍스는 교육부의 전국 초중고 개학 방침에 따라 중학교 1학년생들이 6월 1일 정상 등교하면 기존 대면 방식의 교실힐링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삼양그룹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융합기술 전도사로 나섰다.


삼양그룹은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 및 고분자공학’ 전공 학부 및 대학원생 120여 명을 대상으로 산학협력 강좌를 진행 중이라고 18일 밝혔다.이번 강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강의로 진행 중이다.


‘석유화학산업 특론’으로 명명된 이번 강의의 부제는 ‘삼양 융합기술 특론’으로 전문 지식과 연구개발(R&D) 및 실무 지식을 모두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삼양그룹은 코로나19 사태로 사내에서 활발하게 사용하는 비대면 회의 시스템과 성균관대학교의 사이버 시스템을 주도적으로 연동해 온라인 강좌에 신속히 대응하고 디지털 퀴즈, 온라인 주간 리포트, 사이버 멘토링 등으로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있다. 또,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으로 강사진과 학생 간의 소통도 활성화시켰다.


삼양그룹은 화학, 식품, 패키징, 의약바이오 등의 사업 영역에서 생활에 필수적인 핵심 소재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융합기술을 통한 스페셜티(고기능성) 제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개방형 혁신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으로 인재를 육성, 확보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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