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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바로 배송' 온라인 주문 최대 176%↑

  • 송고 2020.05.25 09:17 | 수정 2020.05.25 09:18
  • EBN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롯데마트

ⓒ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지난달 28일부터 중계점과 광교점에서 선보인 '바로 배송' 서비스 주문이 급증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롯데마트가 지난달 28일 본격적으로 '바로 배송'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이달 20일까지 중계점과 광교점의 일 주문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0.8%, 175.6% 신장했다.


특히 신선식품의 온라인 주문 상품 구성비가 기존 35%에서 45% 상승한 점은 2시간 안에 배송이 가능한 '바로 배송'의 강점이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배송 차별화 및 라스트 마일(Last-Mile) 혁신에 나선다. 먼저 중계점과 광교점에서 선보이는 '바로 배송' 서비스를 단계별 확대 운영한다.


롯데마트는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별도의 온라인 전용 센터의 건립이 아닌 기존 자산인 점포 중심의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점포는 크게 '스마트 스토어'와 '다크 스토어'로의 나눈다. 중계, 광교처럼 매장 내에 피킹 스테이션과 컨베이어 벨트, 후방 자동화 패킹의 설비가 들어간 '스마트 스토어'는 연내 2개를 추가로 오픈, 2021년에는 12개까지 늘려 운영할 계획이다.


또 김포 온라인전용센터를 활용해 '새벽 배송'을 새롭게 도입한다. 김포 온라인전용센터에서의 배송 가능 지역인 서울 서남부 지역에서의 서비스를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경기남부지역과 부산지역까지 그 영역을 확대한다.


냉장 상품을 보관하는 '냉장 스마트 픽(Smart Pick)'도 설치한다. 신선·저온 상품의 안정적 보관이 가능하며, 고객 개인별 승인 번호를 발송해 고객 스스로가 주문 상품을 찾아가는 보관함이다.


박세호 롯데마트 디지털전략부문장은 "2시간내 주문 상품을 받아 볼 수 있는 바로 배송 서비스의 인기가 뜨겁다"며 "일부 점에서만 가능한 바로 배송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들이 받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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