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5:5 무게 배분·후륜 기반 사륜 순수 전기차 리릭 공개

  • 송고 2020.08.07 08:24
  • 수정 2020.08.07 08:24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 url
    복사

33인치 듀얼 플레인 AR 헤드업 디스플레이

순수 전기차 리릭ⓒ캐딜락

순수 전기차 리릭ⓒ캐딜락

캐딜락이 6일(미국현지시간) 전기차 포트폴리오에 대한 소개를 시작하며 다이내믹하면서도 모던한 럭셔리 순수 전기 크로스오버 전기차 리릭(LYRIQ)을 공개했다.


리릭의 새로운 추진 시스템과 차량 지원 기술력으로 짜릿한 퍼포먼스와 기술 통합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캐딜락을 전기화, 커넥티비티, 자율 주행의 선두로 이끌 예정이다.


북미 GM 사장인 스티브 칼라일(Steve Carlisle)은 “리릭을 선두로 캐딜락은 향후 10년간 혁신적 EV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며 새롭게 아메리칸 럭셔리를 정의할 것”이라며 “고객의 감각을 사로잡고 고객이 바라는 것을 예측하며 고객이 특별한 여정을 떠나게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릭은 제너럴모터스(GM)의 차세대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얼티움(Ultium) 동력 시스템을 사용한다. 리릭은 완전 충전 시 300마일(약 483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캐딜락 리릭의 수석 엔지니어 제이미 브루어(Jamie Brewer)는 “리릭은 10년 이상의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캐딜락 브랜드를 새 시대로 이끄는 동시에 고객이 더욱 개성있고 연결돼 있으며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전기차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됐다”며 “리릭은 특별한 전기차인 것은 물론이며 캐딜락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릭은 캐딜락의 새로운 모듈형 EV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배터리팩의 무게중심을 낮게 배치하고 50:50에 가깝게 무게를 분산해 스포티하고 반응이 빠르며 박진감 있는 주행을 가능케 했다.


순수 전기차 리릭ⓒ캐딜락

순수 전기차 리릭ⓒ캐딜락

리릭은 후륜구동 기반이며 사륜구동 주행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차량 후면에 모터를 배치해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위한 ‘균형성’과 ‘민첩성’을 구현한다. 포장도로에서 휠 스핀 현상 없이 더 많은 회전력을 전달해 시원한 가속 성능과 우수한 코너링이 가능하다. 옵션 선택 가능한 사륜구동 기능을 통해 차량 전면부에 배치된 두 번째 구동 장치로 튜닝 유연성을 높여 차량 역동성과 성능을 향상시켰다.


리릭은 쾌감있는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해 약 100kW/h의 에너지를 제공하는 GM의 새로운 얼티엄 배터리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얼티움의 첨단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Nickel-Cobalt-Manganese-Aluminum)은 알루미늄을 음극재로 사용해 코발트 사용을 기존 배터리보다 70% 줄였다.


DC 고속 충전 방식으로 리릭은 시간당 150kW 이상의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다.


33인치 고급사양 LED 디스플레이가 운전자 정보 디테일, 인포테인먼트 컨트롤 및 카메라 뷰를 포괄해 운전자의 시야에 정보를 전달한다. 자동차 중 최고 화소의 첨단 디스플레이로 업계 현존 디스플레이 기술의 64배에 달하는 10억 개의 색상이 구현 가능하다.


캐딜락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도입해 소음 차단 기술을 높였다. AKG와 독점 파트너십을 통해 깔끔하고 정밀한 사운드의19개의 스피커가 내장된 AKG 스튜디오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순수 전기차 리릭ⓒ캐딜락

순수 전기차 리릭ⓒ캐딜락

캐딜락 오디오 디자인 엔지니어인 후세인 칼릴(Hussein Khalil)은 “리릭을 통해 차내의 운전자가 녹음 스튜디오로 순간 이동한 것 같은 경험을 전달해주고 싶었다”라며 “캐딜락의 고객들이 기대하는 품질과 신뢰를 AKG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구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앤드루 스미스(Andrew Smith) 캐딜락 글로벌 디자인 총괄은 “리릭은 캐딜락의 차세대 디자인을 이끌 주역으로서 디자인과 기술력의 긴밀한 조합으로 모든 드라이빙 경험을 특별하게 해줄 것”이라고 전했다.


깔끔한 라인과 매끈한 표면으로 디자인된 리릭은 낮고 민첩한 루프라인이 강조돼 당당하고 모던하며 자신감을 표출하는 넓은 차체가 특징이다. 플로우 스루 루프 스포일러(flow-through roof spoiler)와 같은 추가적인 디테일은 공기역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디자인으로 고속도로에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해 준다.


차량 전면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블랙 크리스탈" 그릴은 리릭의 가장 독특하고 인상적인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