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9
9.8℃
코스피 2,745.82 9.29(-0.34%)
코스닥 910.05 1.2(-0.13%)
USD$ 1349.5 -1.5
EUR€ 1458.5 -4.3
JPY¥ 891.8 -0.9
CNY¥ 185.8 -0.4
BTC 101,646,000 2,469,000(2.49%)
ETH 5,107,000 59,000(1.17%)
XRP 887.9 8.3(0.94%)
BCH 806,800 35,000(4.53%)
EOS 1,524 3(0.2%)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지스타2020] '온택트'에 인디게임 비중 확대

  • 송고 2020.11.23 09:04 | 수정 2020.11.23 09:05
  • EBN 안신혜 기자 (doubletap@ebn.co.kr)

지스타TV, 인디게임 페스티벌·BIC·참가사 소개 진행

인력 등 게임쇼 출품 비용 절감 효과

지난 20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가 지스타TV를 통해 선보인 '리로드'ⓒ지스타TV

지난 20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가 지스타TV를 통해 선보인 '리로드'ⓒ지스타TV

'지스타 2020'이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인디게임' 비중이 확대됐다. 오프라인 행사의 경우 참가 시 게임을 출품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드는 데 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지스타 2020에서는 영상으로 게임을 소개할 수 있게 되면서 지스타 행사 내 인디게임 비중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부산 벡스코 라이브 스테이지 및 '온택트(Ontact·온라인 대면)'로 진행된 '지스타 2020'이 지난 22일 마무리됐다.


지스타 2020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예년과 달리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된 것이 특징이다. 부산 벡스코 전시관에 마련된 라이브 스테이지 무대에서 개막식과 방송 진행 등이 진행되고, 참가 게임사의 신작 발표 및 게임 소개, e스포츠 등 지스타 2020의 모든 일정은 지스타 공식 라이브 방송 채널 '지스타 TV'에서 중계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전 제작된 영상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국내 주요 게임사들과 동등한 환경에서 진행되면서 인디게임 방송의 지스타TV 동시 시청자 수는 대형 게임사 못지 않은 수치를 나타내며 온라인 관람객의 호응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22일 지스타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지스타 TV 트위치 채널의 누적 시청자 수는 총 73만 8741명과 이스포츠 채널 총 시청자 수 11만 1924명 총 85만 665명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4일 간 일별 고유 시청자 수는 △1일차(19일) 23만 693명 △2일차(20일) 15만 799명 △3일차(21일) 17만 7249명 △4일차(22일) 18만 명(추정)으로, 1일 평균 18만 명 이상의 온라인 관람객이 지스타 2020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가운데 이번 지스타 2020에서는 인디게임의 비중도 주목된다. 지스타 2020에서는 △지스타 2020 인디 쇼케이스 △BIC(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 △각사 별 게임 소개 등 각종 인디게임 콘텐츠 행사가 진행됐다.


인디게임의 경우 해외 및 타 지역으로의 출장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부스 설치에 필요한 인력 및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 국내외 대형 게임쇼 출품이 어려운 현실이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스타 2020을 비롯한 글로벌 대형 게임쇼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사전 제작 영상만으로 출품이 가능해 인디게임을 알릴 수 있는 장이 열렸다는 분석이다.


엔씨소프트가 지원한 인디게임 쇼케이스는 1일차(20일)와 2일차(21일) 이틀에 걸쳐 56종의 인디게임이 5차례 온라인 중계가 진행됐다. 인디 쇼케이스는 부산 벡스코 전시관 내 라이브 특설 무대에서 사전 제작 영상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열렸다. 오후 2시~3시와 오후 4시~4시 30분 등 오후 시간에 방송됐음에도 불구하고, 지스타TV 트위치 채널 동시 시청자 수 4000명 가량을 기록했다.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BIC)은 벡스코 전시관 내 부스를 설치하고, 19일부터 22일 '보이는 웹디오(Webdio)'를 지스타TV를 통해 3차례 송출했다. 또 부산 게임사 신작을 소개하는 '부.스.터' 역시 지스타TV를 통해 20일~22일 총 4차례 방송했다.


이외 지스타 2020에 참가한 스마일게이트 계열사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인디게임 3종, 네오위즈는 인디게임 6종을 출품했다.


네오위즈는 지난 19일 지스타TV 방송 프로그램 '네오위즈 넥스트'를 통해 인디게임인 △스컬 △에잇도어즈(사망여각) △메탈유닛 △블레이드 어썰트 △댄디 에이스 △플레비 퀘스트 6종을 선보였다. 네오위즈는 지난 6월 경기도콘텐츠진흥원과 공동 주관으로 국내 인디 온라인 게임 축제 '방구석 인디 게임쇼(BIGS, 비익스2020)'를 개최, 홍보의 장이 사라진 인디 게임사들을 지원한 바 있다.


네오위즈는 올해 코로나 확산으로 글로벌 대형 게임쇼들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인디게임을 출품해 왔다. 네오위즈는 올해 독일 게임스컴과 일본 도쿄게임쇼, 미국 팍스 웨스트 온라인 게임쇼인 팍스 온라인에 참가한 데 이어 국내 최대 게임쇼인 지스타 2020에도 참가해 인디게임을 소개했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지난 20일 '라이브 온 지스타 2020' 방송을 통해 △리로드 △루시의 일기 △고디안퀘스트를 소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인디게임의 경우 게임쇼에 참가해 부스를 설치, 시연대를 운영하기에 어려운 환경에 있는데, 지스타 2020에서 사전 제작 영상을 출품하면서 적은 비용으로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생겼다고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5.82 9.29(-0.34)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9 00:53

101,646,000

▲ 2,469,000 (2.49%)

빗썸

03.29 00:53

101,512,000

▲ 2,512,000 (2.54%)

코빗

03.29 00:53

101,500,000

▲ 2,269,000 (2.29%)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