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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표원-소비자원, '위해제품' 온라인 유통 차단 강화

  • 송고 2021.10.12 11:00 | 수정 2021.10.12 09:21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OECD회원국 함께 제품안전 청소활동 실시

12~20일 가전·장난감 등 7개 분야 집중 점검

ⓒEB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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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경제 본격화되면서 온라인 거래망을 통해 위해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관련 유관기관은 이를 차단하기 위한 인식 제고에 나서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과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제품안전 인식 캠페인 주간을 맞아 위해(危害) 제품 온라인 유통을 차단하는 '온라인 청소활동(Online Sweep)'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온라인 청소활동은 온라인쇼핑몰(통신판매중개업자) 판매 제품 중 리콜제품·불법불량제품 등 위해제품을 조사·적발하고 판매를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뜻한다.


OECD는 회원국과 함께 2014년부터 매년 소비자 안전인식 개선 운동을 진행 중이다. 올해는 '제품 안전 온라인 청소' 활동을 실시한다.


최근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제품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위해제품 유통에 대한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동반 증가하고 있다.


지난 3년간(2018∼2020년) 소비자원에 접수된 온라인 위해물품 거래 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총 643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소비자 보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2018년 195건, 2019년 218건, 2020년 230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국표원은 위해제품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6개 소비자단체와 연계하여 온라인 몰 모니터링을 강화중이며, 연간 10만건이 넘는 위해제품들을 감시·차단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국표원과 소비자원은 OECD 제품안전 인식 캠페인 주간을 맞아, 가전제품, 장난감 등 OECD에서 선정한 7개 분야 제품군에 대한 온라인 청소활동(Online Sweep)을 오는 12일부터 20일까지 집중 실시할 방침이다.


청소 대상은 △장난감·게임 제품 △가전제품 △생활용품 △스포츠·레저용품 △의류 △어린이·유아용품 △IoT 제품이다.


국표원은 한국제품안전관리원, 6개 소비자단체 등 180여 명의 모니터링 요원과 함께 제품안전법령을 위반한 리콜제품, 불법불량제품을 집중적으로 적발하고 해당 제품 판매를 차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6개 소비자단체는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소비자교육중앙회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생활안전연합 △한국소비자연맹이다.


이와 함께 국표원은 온라인 판매 제품에 대한 제품안전성조사를 확대하고,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도입 매장(78개사, 22만개 매장)에 불법제품 정보를 공유해 위해제품 유통을 차단한다.


소비자원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마스크 패치 판매를 중단시키고, 의약외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살균소독제·손세정제 제품의 표시를 개선하는 등 신유형 위해제품을 신속히 모니터링해 시장에서 퇴출하고, 국내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인 네이버, 11번가, 이베이코리아, 인터파크, 쿠팡과 '자율제품안전협약'을 체결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양 기관은 해외 위해제품의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 구매대행 및 리콜제품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온라인 쇼핑몰 단체와 공조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민관 협력을 적극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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