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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전기차 핵심소재 육성…'25년 매출 9조원 목표

  • 송고 2022.01.13 14:06 | 수정 2022.01.13 14:06
  • EBN 김신혜 기자 (ksh@ebn.co.kr)

2020년 CNT 상업화 성공…PS·ABS 기반 EP 상업화에도 속도

금호석유화학 본사 전경.ⓒ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 본사 전경.ⓒ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이 전기자동차 시장 성장세에 발맞춰 탄소나노튜브(CNT),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등 전기자동차 소재 사업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매출 9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13일 화학업계에 따르면 백종훈 대표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핵심사업에 집중하고 차세대 신사업 육성을 위해 대규모 투자도 적극 추진해 나가는 등 중장기 성장전략 추진을 통해 2025년 매출액 9조원 목표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0년 전기차 배터리용 CNT 소재를 개발해 상업화에 성공했다. 이로써 배터리 소부장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사업 다각화 기틀을 마련했다.


CNT는 이차전지 핵심 도전재로 전기와 전자의 흐름을 돕는 소재로 쓰인다. 전기차 배터리 외에 반도체 공정 트레이,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면상발열체 등 활용 범위가 넓어 '꿈의 소재'로 불린다.


CNT를 전기차 배터리 소재로 활용하면 기존 소재 대비 10% 이상 높은 전도도 구현이 가능하다. 도전재는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 엉겨 붙어 전하를 전극까지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양극활물질을 더 많이 채울 수 있으며 배터리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전기자동차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CNT가 배터리 성능을 보완할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어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CNT 시장에서 배터리 부문 비중은 지난해 42% 수준에서 오는 2024년 58%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석유화학은 아산에 120톤 규모 MWCNT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맞춰 CNT 생산설비 증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기차 배터리용 CNT 제품과 고기능성 응용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용 고기능성 EP 소재 상업화에도 속도를 낸다. 최근 화학업계는 EP에 주목하고 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선 내·외장재의 경량화가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금속보다 가벼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채택하는 사례가 늘고있어서다.


EP는 일반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해 만든 소재다. 금속보다 가벼우면서도 강도·탄성·내열성이 우수하다. 또 쉽게 녹슬지 않으며 화재에도 강해 금속의 대체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에 EP를적용할 경우 최대 50%까지 무게를 절감할 수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폴리스티렌(PS)과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티렌(ABS)를 기반으로 하는 EP를 개발하고 있다. 오는 2024년까지 EP 고객사로부터 15건 이상의 승인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경쟁력을 갖춘 관련 기업과 전략적 제휴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을 직접 인수·합병(M&A)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합성수지·합성고무 등 주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CNT, EP 등 소재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연구개발(R&D)에 정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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