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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면 어때? 재밌는데…MZ세대가 '픽'한 브랜드는

  • 송고 2022.07.06 06:00 | 수정 2022.07.06 06:00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경험·가치·라이프스타일 중시하는 MZ세대, 소비 트렌드 주도

기업들 MZ팬덤 확보 위해 스토리+재미 극대화한 컨텐츠 선봬

소셜라이징 콘텐츠 등 연달아 히트...광고맛집·콘텐츠성지 등극

ⓒ시몬스침대 영상 캡처

ⓒ시몬스침대 영상 캡처

MZ세대가 트렌드를 이끌고 지갑을 여는 소비 주축으로 부상하자 이들을 사로잡으려는 기업들의 경쟁이 폭염만큼이나 뜨겁다. 이중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에 스토리텔링과 재미를 더한 고퀄리티 영상을 선보이며 팬덤을 구축하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MZ세대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콘텐츠의 핵심은 브랜드와 제품을 일일히 설명하기보다 MZ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소재와 스토리를 선정해 브랜드와 제품에 자연스럽게 녹였다는 점이다. 심리적 거부감은 완화시키고 호기심은 자극해 고객이 먼저 찾아보고 몰입하게 만든다는 전략이 숨어있다.


이같은 브랜디드 콘텐츠로 MZ세대를 사로잡은 대표 기업은 시몬스 침대다. '침대 없는 광고'와 '침대 없는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브랜드 전략을 보여준 시몬스는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큐멘터리∙예능∙브이로그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를 공개하며 '광고 맛집'을 넘어 '콘텐츠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시몬스침대: '그것이 궁금하다-당신이 몰랐던 침대의 진실'


6일 업계에 따르면 시몬스가 최근 선보인 '그것이 궁금하다-당신이 몰랐던 침대의 진실'은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불러모았다.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를 연상케 하는 콘셉트의 이 영상은 개그맨 정성호와 함께 침대의 진실을 속속들이 밝혔다.


과연 제대로 된 원부자재가 사용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침대를 직접 분해하고 파헤친 이번 영상에는 멀쩡한 겉모습과 달리 부적합한 내장재와 스프링을 쓰는 매트리스, 사실과 다른 과장광고를 하는 매트리스, 침대 안 허술한 원부자재 대비 판매가가 수천만 원에 달하는 북유럽 수입 초고가 매트리스 등이 공개돼 충격을 안겼다.


ⓒ시몬스침대 영상 캡처

ⓒ시몬스침대 영상 캡처

이 영상에는 "괜히 좋은 침대 사야하는 게 아니구나, 알고 사야겠다", "확실히 시몬스 품질이 우수하네", "왜들 시몬스 시몬스 하는지 알 거 같아요" 등의 댓글이 달리며 구독자들이 관심을 보였다.


시몬스 침대의 SNS 소셜라이징 콘텐츠 시리즈도 호평받았다. 이 시리즈는 오피니언 리더들과 함께 2022년 트렌드를 짚어보는 영상 콘텐츠들로 대한민국 브레이킹 국가대표 김예리•전지예 선수의 댄스 퍼포먼스를 담은 '청담 배틀' 영상과 MZ세대 대표 힙합 아티스트 '릴체리&골드부다', ‘소코도모’의 공연, 영화 평론가 이동진의 ‘영화 평론가의 삶’을 주제로 한 강연, 과학커뮤니케이터 이독실의 ‘AI에게 대체되지 않는 방법’ 강연 등이 제작돼 유튜브 채널에 잇따라 공개됐다.


이밖에 지난해 말 예능프로그램 ‘남녀탐구생활’의 콘셉트로 제작된 광고 비하인드 영상과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시몬스 파머스 마켓’, 복합문화공간 시몬스 테라스의 ‘아트 전시’, ‘2022 서울리빙디자인페어’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의 뒷이야기를 시몬스 임직원들이 직접 들려주는 브이로그, 관계자들을 인터뷰하는 영상 등 시몬스의 브랜디드 콘텐츠는 공개하는 족족 빠른 속도로 높은 조회 수를 달성하고 있다.


시몬스 침대의 광고 비하인드를 다룬 시리즈 영상은 두 편 연속 조회수 53만회, 55만회를 기록했다. 이외 해운대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퍼포먼스 영상은 조회수 105만 회를 달성했다. 아울러 시몬스 난연 매트리스와 일반 매트리스의 화재 시험 비교 영상은 조회수 2312만회에 이른다.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이 시청한 셈이다.


시몬스 관계자는 "브랜드를 더 쉽고 편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시몬스만의 느낌을 담아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다"며 "MZ세대를 비롯한 대중을 자연스럽게 시몬스의 팬으로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이들이 먼저 찾을 만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며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패션: '세사패TV', ‘빽투더 의상실’


이외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이 야심차게 리뉴얼 한 공식 유튜브 채널 '세사패TV'도 눈길을 끈다. '세상이 사랑하는 패션'을 슬로건으로, MZ세대와의 긴밀한 소통을 위한 패션 전문 채널을 지향하며 소비자의 참여와 경험을 유도하기 위한 콘텐츠를 업로드 중이다.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이밖에 '배달의 프로들', ‘화보맛집’, ‘빽투더 의상실’, ‘패션공론화’ 등 톱스타와 인플루언서들이 출연하는 예능 형태의 콘텐츠와 사내 임직원이 직접 출연하는 ‘세사패 크리에이터’ 등 콘텐츠가 인기를 모으며 리뉴얼 4개월 만에 구독자 10만 명을 달성했다.


GS25: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


브랜드명을 완전히 뺀 GS25의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도 MZ세대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인기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일반 예능 포맷에 제품과 브랜드를 간접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특징으로, 개그맨 이용진을 필두로 다양한 게스트가 마술∙서커스∙성악 등을 배우는 형식의 '못배운놈들'은 시즌 5까지 진행될 정도로 호응이 지속 중이다.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가수 딘딘, 노지선이 출연해 새로운 PB상품을 개발하고 디자인과 마케팅, 세일즈까지 주도하는 리얼리티형 예능 ‘갓생기획’은 인기에 힘입어 성수동에 팝업스토어 '갓생기획실’을 오픈하기도 했다.


이에 유통업계 관계자는 "MZ세대 고객들은 차별화된 스토리로 흥미를 유발하며 심리적 거부감은 완화시키고 호기심은 자극해 고객이 먼저 찾아보고 몰입하게 만든다는 전략"이라면서 "그렇게 되면 MZ세대들은 직접 찾아 브랜드를 경험하는 것을 즐기게 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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