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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스마트선박 육성 위한 테스트베드 마련 시급"

  • 송고 2017.02.03 15:52 | 수정 2017.02.03 16:57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다양한 기술 적용한 선박 건조해 투자 필요성·인식확산 이끌어야

“기업 간 공동연구개발 한계 있어…” 다른 형태의 정부지원 필요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스마트십 운항 체험 시스템 전경.ⓒ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스마트십 운항 체험 시스템 전경.ⓒ대우조선해양

스마트선박 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장비들을 실제 선박에 적용해보고 이를 선사들이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테스트베드부터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조선업계와 협력해 스마트선박 기술개발 및 시장선점에 나선다는 방침이나 업계에서는 LNG선 화물창 개발 프로젝트였던 KC-1의 사례를 들어 다른 방식의 지원 및 육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선박 산업 육성을 위해 실제 선박을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베드부터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 조선업계가 지속적으로 스마트선박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상당한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긴 하나 이를 선사들이 직접 보고 기존 선박 대비 투자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실제 선박이 운영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빠르고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국내 선사들은 스마트선박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이 없다”며 “특히 중소선사들의 경우 선박 발주 시 초기 투자비용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비용을 더 투자해서 스마트선박을 건조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는 것은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선박을 발주할 경우 기존 선박 대비 효율성이나 비용절감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스마트선박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도 명확하게 정착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ICT기술을 적용한 선박의 실제 운항을 통해 선사들로 하여금 이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어야만 관련시장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조선 분야에서는 친환경·스마트선박 개발을 중점과제로 정하고 실선 제작부터 관련 법규 제·개정,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부 주도로 공동 기술개발에 나서는 것이 한계가 있는 만큼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글로벌 조선빅3는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지난 2004년부터 LNG선에 탑재되는 화물창의 국산화를 추진했으나 각 기업이 진행하는 연구개발 내용에 대해 어디까지 공개해야 하는가를 두고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지난 1일 열린 ‘4차산업혁명대응 조선·해양분과 연구회’에 참석한 김성준 현대중공업 전무는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면 서로 경쟁하는 입장에서 어디까지 공개할 수 있는지도 다르고 서로 공개된 부분에만 맞춰 연구를 진행하다보면 헛바퀴가 돌기도 한다”며 “포스코, 한국전력 등에서 사용하는 선박에 스마트기기를 적용해 테스트베드로 사용한다면 해당 기업 입장에서도 도움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1000억원 규모의 재원으로 스마트선박을 건조하고 이 선박이 운영되는 모습과 운영에 따른 데이터가 축적된다면 선사들의 관심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지원으로 건조되는 스마트선박은 각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므로 대형선 한 척보다 사람들이 많이 접할 수 있는 중소형 여객선 두척을 건조하는 방향이 더 긍정적이라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연안을 운항하는 스마트 여객선을 건조하면 화물선에 적용되는 일부 ICT 기술이 제외될 수도 있지만 선사 및 일반 승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효과와 인식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펀드로 노후선이 많은 국내 여객선의 교체작업을 지원하는 만큼 정부와 여객선사의 의지만 있다면 대형선 1척을 건조하는 비용으로 여객선 2~3척을 건조해 저변을 확대하는 것이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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