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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트룩시마, 유럽서 가파른 성장…오리지널 의약품 위협

  • 송고 2017.10.22 14:58 | 수정 2017.10.22 14:58
  •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오리지널 대비 30~40% 낮은 가격 정책

트룩시마 등장 이후 오리니절 의약품 리툭산 매출액 감소

셀트리온제1공장[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제1공장[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트룩시마가 유럽시장에서 다국적제약사의 오리지널 의약품을 위협하는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22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스위스 다국적제약사 로슈의 3분기 '리툭산' 유럽 매출액은 4억600만프랑(한화 약47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리툭산은 셀트리온이 유럽에서 두 번째로 출시한 항체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으로 비호지킨스 림프종과 자가면역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로슈의 리툭산은 셀트리온의 트룩시마가 출시되면서 매출액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셀트리온의 트룩시마는 오리지널의약품 대비 약 30~40% 할인 적용된 가격 정책과 더불어 램시마를 통해 현지 의료진 및 환자에게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의 인지도 및 품질 신뢰도가 꾸준히 제고됐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리툭산 매출액은 전년 동기 1% 증가한 4억6500만프랑(5359억원)이었으나 4월 트룩시마의 유럽 출시 후 하락했다. 2분기에는 4억5800만프랑(527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감소한 후 3분기 16%까지 매출이 하락했다.

셀트리온의 트룩시마는 유럽에서 가장 먼저 허가받아 출시된 리툭산 바이오시밀러로 최근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트룩시마는 지난 7월 영국 및 네덜란드에서 오리지널의약품 판매량의 30% 이상에 달하는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지난 5월부터 매월 10% 이상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는 등 유럽 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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