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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재건, 선사 자체 경쟁력을 높여야한다"

  • 송고 2018.07.14 06:00 | 수정 2018.07.13 17:22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KMI '해운기업의 경쟁력과 해운재건' 보고서 발표

"선박확보는 필요조건일 뿐…기업 역량강화 고려해야"

부산 신항.ⓒ부산항만공사

부산 신항.ⓒ부산항만공사

해운재건을 위해서 초대형 선박 확보도 중요하지만 선사 자체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4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해운기업의 경쟁력과 해운재건' 보고서에서 불황기에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재원 확보 및 이를 활용한 선대 확보가 국내 해운업 재건을 위한 필요조건임에는 틀림없지만 충분조건이 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5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출범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4월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선박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기관으로서 설립됐다.

해양진흥공사는 저비용, 고효율선박을 저조기에 확보하도록 함으로써 국내선사가 장기적인 비용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투자재원의 확보나 초대형 선박의 확보는 해운재건의 필요조건일 뿐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윤희성 KMI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장은 "한국해운이 장기 불황을 견디거나 시황저조기에 저비용 투자를 감행할 정도의 '체력'을 보유하지 못한 상태"라며 "투자재원의 확보, 선·화주 상생, 세제혜택 등을 위한 정책적인 고려가 중요하지만 기업 측면에서의 경쟁력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차원의 경쟁력은 △의사결정의 질 △변화대응능력 △시장위험관리능력 △인적역량 등 4가지로 요약된다.

현재 해운업계는 4차 산업혁명,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을 확보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의 적극적 수용은 고객의 신뢰와 효율성 확보의 근간이 될 것이며 환경규제에 대한 올바른 판단은 선대운영 경쟁력의 확보와 직결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벌크선 사업의 경우에는 시장위험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운임시황의 변동이 기업의 손익으로 변환되는 것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해가 선행돼 기업이 극심한 변동성 하에서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해운업은 산업지식, 상품지식, 선박기술, 법률지식 등이 융합된 복합역량을 요구하는 사업이다. 기업은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인재로 육성해야 한다.

윤 센터장은 "불황이 지속되면서 기업의 인재양성 투자가 소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해운업의 역량지표나 글로벌지표 등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기업의 역량강화를 촉진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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