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오른 강남 4구 아파트값, 고개 드는 추가규제설

  • 송고 2018.08.09 12:30
  • 수정 2018.08.09 17:57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보유세안 공개 후 한달간 상승, '강남불패' 건재

약발 들지 않는 규제, 뿔 난 정부 다음행보 주목

서울 강남 아파트촌 전경.ⓒEBN

서울 강남 아파트촌 전경.ⓒEBN

올해 부동산 규제 집중 타깃이었던 강남 4구(서초·강남·송파·강동) 집값이 다시 들썩이면서 추가규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 기준 강남 4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전주 대비 0.19% 올랐다.

지난 4월 초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적용 이후 4개월 가까이 하락세를 유지하던 이 지역 아파트값은 지난 7월 셋째 주 이후 4주 연속 상승세다.

상승폭도 가파르다. 강남 4구 아파트값은 지난달 셋째 주 0.01% 상승한 이후 넷째 주 0.04%, 지난 주 0.15% 급등했다. 이번 주 들어 상승폭이 다소 둔화됐다고는 하나 서울 평균상승치(0.18%)보다는 높을 정도로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처럼 강남 4구 집값이 꿈틀거리는 것은 지난달 초 발표된 보유세 인상안이 예상보다 낮은 수위로 발표됐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시장 불확실성은 없다고 판단한 수요자들이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저가매물 위주로 활발하게 거래를 진행하는 모양새다.

이사철을 앞둔 데다, 강남은 집값이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안전자산이라는 전통적 인식도 크게 작용했다.

다만 거래량이 아직 많지 않은 데다, 말 그대로 저가매물 위주로 거래가 진행 중인 만큼 아직은 본격적인 가격 상승기로 볼 수 없다는 게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견해다. 실제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강남 4구 아파트 거래량은 625건으로 전년 대비 20%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더욱이 현 정부가 가장 경계하는 것이 특정지역의 집값 상승이다. 따라서 강남을 타깃으로 한 규제와 모니터링은 현재보다 강도가 세졌으면 세졌지 약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중론이다.

국토교통부도 대놓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잇따른 규제에 전국적으로 집값이 수개월간 하락세를 유지하는 가운데서도 강남을 포함한 서울은 한 달 넘게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지난 주 이례적으로 자료까지 내 양극화 문제를 언급하며 "지속적인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정책협의체를 활용해 시장관리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정례적으로 추진상황을 적극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용산 및 여의도 통합개발로 서울 집값 상승을 부추기자 이를 견제하고 나선 것이다.

이는 즉 강남을 포함해 서울 전체가 더 강력한 규제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국토부가 서민 주거 안정화를 위해 현 정책기조를 유지하되 상황에 따라서는 강화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천명한 만큼 '강남불패'를 논하기에는 이른 감이 없지 않다"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