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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현대중공업 '빅1' 체제로…가는 길 곳곳 '뇌관'

  • 송고 2019.02.12 14:31 | 수정 2019.02.12 15:04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대우조선 민영화까지 복잡한 절차 및 노조 설득

절차완료 후에도 장기 재무안정방안 확보 등 불가피

서울 계동 현대중공업 사무소 전경.ⓒ현대중공업

서울 계동 현대중공업 사무소 전경.ⓒ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대주주 KDB산업은행의 시나리오 및 업계 예상대로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 중심의 사실상 '빅1 체제'로의 개편이 확정됐으나 안착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조단위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을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스토킹 호스(가계약 후 경쟁입찰)' 방식의 민영화가 진행되는 만큼 여론 설득은 물론 절차상 시행착오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수 및 피인수 회사 노동조합 설득과 개편 이후 재무안정성 확보도 숙제다.

1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산은은 오는 3월 초 이사회를 거쳐 당월 8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매각 본계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현대중공업지주를 최대주주로 둔 뒤, 산은이 현물출자 방식으로 조선통합법인(중간지주사)을 설립하고 그 아래 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대우조선해양을 자회사로 둔다는 산은과 현대중공업그룹의 기존계획은 그대로 진행된다.

다만 본계약 체결 이후 갈 길이 멀다. 정밀실사를 거친 뒤 경쟁국 기업결합 승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을 거느리는 조선통합법인에 대한 유상증자, 산은의 대우조선 주식 현물출자, 조선통합법인의 대우조선 유증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거의 첫 단계인 기업결합 승인부터 난관이다. 중국 등 조선업 경쟁국들이 현대중공업그룹의 글로벌 시장 독과점을 우려해 반대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물론 산은도 이를 우려해서 중간지주사를 신설해 대우조선을 거느리는 방식을 취했다. 그러나 결국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이 지분을 들고 있는 현대중공업지주의 지배를 받는 구조인 만큼 경쟁국들의 동의를 얻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를 통과하더라도 유증단계도 만만치 않다. 이해관계사간 권리문제나 지분비율 설정의 경우 민감한 문제인 데다, 각사별 주주들의 의견도 최대한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민영화 실무 진행 및 이해관계사별 상황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절차대로라면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엇보다도 노조 설득이 대우조선 민영화의 성공 여부를 가를 중요한 문제다.

대우조선의 경우 대주주인 산은 입장에서는 하루빨리 새주인을 찾아야 할 묵은 산업자본이기도 하지만, 수십조원의 혈세가 투입돼 온 만큼 사회적 관심도 비등한 기업이다. 더욱이 많은 고용을 창출하는 기간산업군이기 때문에 고용정책을 장려하는 정부로서도 대우조선 민영화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전경.ⓒ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전경.ⓒ대우조선해양

이런 상황에 피인수자인 대우조선은 물론 인수자인 현대중공업 노조가 모두 인력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이유로 대우조선 민영화를 반대하고 있다.

실제로 양사의 사업부문이 상당부분 중복되는 점을 감안하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이는 현정부의 고용정책과도 배치되는 시나리오다. 하지만 산은 측은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만 표했을 뿐 시기나 방법 등 구체적인 설명은 피해 불안감을 키우고 있는 모양새다.

민영화에 대한 구체적 당위성과 로드맵 제시는 단순 노조 설득 차원을 떠나 여론을 납득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라는 의미다.

천신만고 끝에 개편을 완료한 이후에도 문제는 있다.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업종 특성상 덩치가 커지면 리스크도 커지기 때문에 재무구조의 장기적 안정성 확보가 시급하다. 현재 재무구조는 다소 개선됐으나 대우조선은 고비가 찾아올 때마다 혈세 투입이 반복돼 왔다.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 인수는 그룹의 조선업 의존도를 높이게 되며, 조선 업황에 따라 그룹의 실적가변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신평은 이어 "당분간 대우조선의 안정적 수익성 확보는 불투명한 반면 현대중공업지주의 증자 참여(약 3500억원)나 산업은행에 발행할 상환전환우선주(1조2500억원) 및 대우조선 보유 신종자본증권(2조3000억원) 등 그룹의 재무부담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평가했다.

나이스신용평가 또한 "인수 시점에 현대중공업에서 실제로 유출되는 현금은 2500억원으로 추정되나, 합의조건에 따라 향후 대우조선 자금 부족이 발생할 경우 오는 2021년 말까지 1조원 지원의무를 추가로 부담하게 되는 등 잠재적인 재무적 부담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칠 경우 글로벌 3위 조선업체의 3배 이상의 덩치를 가진 매머드 조선그룹이 탄생하는 만큼 글로벌 업체들의 견제도 감내해야 한다. 최근에도 유럽연합이나 일본은 한국정부의 조선업 지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내용의 소송을 건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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