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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매운동에 떨고 있는 日식품·유통사

  • 송고 2019.07.04 15:57 | 수정 2019.07.04 15:57
  • 윤병효 기자 (ybh4016@ebn.co.kr)

인터넷 커뮤니티·SNS 빠르게 확산

자동차·의류·맥주 등 취급사 긴장

사드보복 경험, 냉정한 대응이 해결 지름길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사진=네이버 화면 캡처]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사진=네이버 화면 캡처]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표 제품 리스트도 나돌고 있다.[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표 제품 리스트도 나돌고 있다.[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일본 정부가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경제보복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민들 사이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국내에 진출한 일본기업이나, 일본제품 취급 기업들이 바싹 긴장하고 있다.

일각에선 중국으로부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을 당한 경험을 바탕 삼아 감정적 보다는 보다 냉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4일 산업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늘부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3개 품목에 대해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했다. 대상 품목은 디스플레이 재료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리지스트'와 '에칭가스'이다.

3개 품목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말마따라 "우리 경제가 가장 아프다"고 느낄 수 있는 최우선 품목들이다.

일본 정부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다음달부터 수출과정에서 허가 신청을 면제해주는 화이트국가 명단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는 형식으로 규제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일본의 수출 규제는 명백한 경제보복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본 아베 총리는 지난 3일 TV로 중계된 당수토론회에서 "역사 문제를 통상 문제와 관련시킨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징용공 문제라는 것은 역사 문제가 아니라 국제법상 국가와 국가의 약속을 지키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이번 수출 규제가 우리 법원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임을 시인했다는 평가다.

지난달 26일 우리 대법원은 1940년대 일제시대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제기한 일본기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1심과 마찬가지로 "신일철주금이 1인당 1억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1965년 박정희 정권에서 맺은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 박근혜 정권에서 맺은 위안부 피해자 보상금 지원으로 이미 배상이 끝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청구권협정은 국가간 배상 합의이지 개인 피해자에 대한 배상이 아니며, 위안부 피해자 보상금 지원은 피해 당사자들인 위안부 할머니들이 이를 강력히 거부한 상황이다.

많은 국민들은 금전적 배상 차원보다 일본의 진정 어린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오히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경제보복을 가하자 국민들 사이에선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심상치 않게 확산되고 있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는 일본제품을 불매하자는 글과 함께 일본제품 리스트가 나돌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관한 게시글이 오후 2시30분 현재 1만7000명이 찬성을 표한 상태다.

불매운동 리스트에 오른 제품을 취급하는 회사들은 난감한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토요타·렉서스·혼다 등 자동차 회사와 소니·파나소닉·캐논과 같은 전자제품 브랜드가 있으며, 데상트·유니클로·시세이도와 같은 패션뷰티 브랜드와 아시히·기린·삿포로 등의 식품 브랜드, ABC마트·세븐일레븐·미니스톱과 같은 유통 브랜드 등이 대표 일본 제품 및 기업으로 거론되고 있다.

일본 제품 및 브랜드를 다수 취급하고 있는 롯데그룹은 여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롯데가 수입하고 있는 아사히맥주는 수입맥주 판매 1위이며,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도 일본에서 들여온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해외 여행국 1위가 일본이라는 점에서 "일본여행 가지 맙시다"라는 글도 커뮤니티와 SNS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불매운동과 같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보단 냉정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의 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4명 이상(45.5%)은 우리 정부가 경제보복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WTO(세계무역기구) 등 국제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도 경제보복해야 한다고 응답한 이는 10명 중 2명(24.4%)에 불과했다. 이밖에 한국이 일부 양보해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22.0%, 모른다 또는 무응답은 8.1%로 나왔다.

냉정한 대처를 주장하는 목소리는 2015년부터 2년간 우리가 중국으로 당한 사드 보복에 대한 경험 때문이다.

40대 중반의 한 소비자는 "사드 보복 당시 중국인들이 우리나라 마트와 물건을 마구 부수는 장면을 TV로 보면서 왜 저렇게 까지 하는지 이해를 하지 못했었다"며 "우리가 감정적으로 대하면 일본인들 역시 같은 심정을 느낄 것이다.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사태 해결을 위한 지름길로 보인다"고 말했다.

리얼미터 조사는 2019년 7월 3일에 전국 19세 이상 성인 1만627명에게 접촉해 최종 504명이 응답을 완료, 4.7%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다.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19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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