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 자치분권ㆍ혁신도시 육성 정책 간담회…지자체ㆍ연구원과 균형성장 전략 논의
![균형성장특위 위원장인 박수현 위원장은 "균형성장특위는 '5극3특'으로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위한 국토공간 조성 전략과 자치분권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출처=국정기획위원회]](https://cdn.ebn.co.kr/news/photo/202508/1673846_690016_5853.jpg)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 국가균형성장특위(이하 균형성장특위)는 8일 원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자치분권과 혁신도시 육성'을 주제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균형성장 관련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이 참여하여 다양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균형성장을 위한 지방자치기반제도 운영방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지역 주도의 '5극3특' 추진을 위한 특별지방자치단체 활성화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또 자치분권 내실화와 자치역량 제고 방안 등 균형성장 추진 과제를 제안했다.
국토연구원은 '혁신도시 조성 성과 및 과제' 발표에서 혁신도시 조성 추진 경과를 되돌아보고, 산업 육성, 인구 유입, 정주 여건, 파급 효과 측면에서 정책 성과와 한계를 진단했다.
균형성장특위 위원장인 박수현 위원장은 "균형성장특위는 '5극3특'으로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위한 국토공간 조성 전략과 자치분권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오늘 세미나에서 논의된 의견들을 잘 수렴하여 앞으로 정부가 실천할 균형성장 전략을 세심히 다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