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희 의원 "조선 강국 한국, 해상풍력 설치·유지보수 선박 확보 미흡 지적"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오세희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전용 선박 없이는 해상풍력 14GW 목표 달성은 공허한 구호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정책 추진 미흡을 강하게 비판했다. [출처=오세희 의원실]](https://cdn.ebn.co.kr/news/photo/202510/1683417_701097_246.jpg)
정부의 해상풍력 발전 확대 정책이 전용 선박 확보의 어려움으로 사실상 동력을 잃었다. 세계적인 조선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해상풍력 설치선(WTIV) 2척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지보수 지원선(SOV)은 단 한 척도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오세희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전용 선박 없이는 해상풍력 14GW 목표 달성은 공허한 구호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정책 추진 미흡을 강하게 비판했다.
해상풍력 단지는 육상과 달리 해상에서 대형 터빈을 설치하고 장기간 유지보수해야 하므로 전용 선박이 필수적이다. 터빈 설치를 담당하는 해상풍력 설치선(WTIV), 운용 및 정비를 맡는 유지보수 지원선(SOV), 그리고 인력과 자재를 수송하는 작업선(CTV)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선박 없이는 해상풍력 터빈의 설치 및 관리가 불가능하며, 이는 곧 발전 설비 확대의 제약으로 이어진다.
영국 클락슨리서치(Clarksons Research)에 따르면, 한국은 2025년 상반기 기준 전 세계 조선 수주량의 25.1%를 차지하며 세계 2위의 조선 강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해상풍력 분야에서는 이러한 위상이 무색할 정도로 관련 인프라가 취약한 실정이다.
'해상풍력특별법'이 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용 선박의 부재로 인해 해상풍력 터빈을 제대로 설치하지 못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오 의원은 "대형 조선소 중심의 정책이 중소·중형 조선소의 생존 기반을 위협하고 있다"며 "중소조선소는 선수금환급보증(RG) 미발급과 일감 부족으로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상풍력 전용 선박은 중소·중형 조선소가 주력할 수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추진 중인 관련 사업은 '한국형 CTV 모델 개발사업'(80억 원) 단 한 건에 불과하다.
산업부 공고에 따르면, 인허가가 완료된 90개 해상풍력 단지에서 향후 작업선(CTV) 100척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약 8000억 원의 경제 효과와 20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로드맵 부재로 인해 중소조선소의 재도약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일본은 해상풍력 전용 선박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하고, 국토교통성과 경제산업성이 공동으로 '선박 조달 및 운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일본은 2040년까지 200척의 선박 확보를 목표로 조선, 부품, 운영 산업 간 연계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오세희 의원은 "해상풍력 전용선 확보는 재생에너지 전환과 조선 산업, 지역 일자리를 살릴 핵심 기반"이라며 "외국산 선박에 의존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해상풍력 전용선 수요·공급 전수조사, 국내 건조 로드맵 수립, 산업부·해수부·국토부 합동 TF 구성, 중소조선소 지원 강화 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