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N통발] 유엔총회, 민주주의 회복의 길을 묻다

김지성 기자
  • 입력 2025.09.02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성 기자 [출처=ebn]
김지성 기자 [출처=ebn]

9월, 제80차 유엔총회에 이재명 대통령이 참석한다.

193개 회원국 정상이 모이는 이 세계 최대 외교 무대에서 한국은 유엔 창설 80주년을 맞아 더욱 주목받을 것이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최초로 유엔 안보리 의장 자격으로 공개 토의를 주재하며, '인공지능과 국제평화·안보'라는 중요한 의제를 다룰 예정이다.

이번 총회의 핵심은 단연 '민주주의'이다. 기조연설에서 이 대통령은 한국이 겪었던 민주주의 위기 극복과 회복 과정을 공유한다.

민주주의 발전과 회복을 위한 한국의 경험과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제적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한국이 걸어온 민주주의 회복의 길은 많은 국가들에게 깊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한국이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온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며, 민주주의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한국이 추구하는 미래 비전과 국제사회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신뢰받는 파트너로서 대한민국의 입지를 재확인하고 글로벌 다자 외교 무대에서 리더십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유엔총회는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를 확산하는 데 기여할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 키워드
기사공유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