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민 참여형 예산 안내센터 운영…2026년도 정부 예산안 내용도 현장서 확인

김지성 기자
  • 입력 2025.09.15 17:41
  • 수정 2025.09.15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 국회 입법박람회'서 국가 재정 이해 돕는 체험 부스 마련

[출처=ebn]
[출처=ebn]

국회는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국회 잔디마당에서 개최되는 '2025 국회 입법박람회' 기간 동안 '국가예산 안내센터 - 2026 예산안 궁금하세요?' 부스를 운영한다. 이 센터는 국민들이 국가 재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가예산 안내센터는 국회에 제출된 정부의 예산안 및 결산 문서, 국회 소속 기관의 분석 보고서 등을 국민들이 직접 열람할 수 있는 전시·체험형 공간이다. 이를 통해 국가 예산 편성 과정과 재정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지난 9월 3일 국회에 제출된 2026년도 정부 예산안의 주요 내용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스에서는 국회예산정책처의 '나보스탯'과 기획재정부의 '열린재정' 등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을 활용하여 관심 있는 사업이나 예산을 직접 검색할 수 있는 디지털 열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현장에는 국회예산정책처 소속 분석관이 상주하며 방문객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국가 예산안의 주요 내용과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더불어 국민 참여 예산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방문객들은 국가 예산 및 재정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이나 건의사항을 직접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으며, 이렇게 수렴된 제안은 향후 국회 논의 과정에서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예산 관련 퀴즈, 나의 관심 예산 찾기 등 다양한 참여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참가자에게는 선착순으로 에코백 등 기념품이 증정된다.

이번 '국가예산 안내센터'는 국민들이 예산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재정 운영을 둘러싼 국민과 국회 간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 키워드
기사공유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