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8일 서울 송파구 IT벤처타워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에서 열린 '정보보호산업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연합]](https://cdn.ebn.co.kr/news/photo/202510/1681001_698367_5557.jpg)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류제명 2차관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AI Festa 2025' 행사에 주한 외국대사단을 초청해 전시회를 함께 둘러보고 인공지능(AI)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EU와 프랑스를 비롯한 20여개국 주한 외국대사 및 외교관이 참석했다. 류 차관과 외국대사단은 '인공지능 국가대표 5대 기업관'을 포함한 다양한 전시 부스를 방문해 국내 기업이 개발한 최신 AI 모델과 서비스를 직접 확인하고 시연을 참관했다.
'AI 국가대표 5대 기업관'에는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엔씨에이아이, LG경영개발원 AI연구원 등 주요 기업이 참여해 자사의 혁신적 AI 기술을 선보였다.
류 차관은 "AI가 만들어갈 미래는 어느 한 나라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우리 기업들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