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AI 업무혁신 전담팀 출범…핵심 업무 전반에 AI 도입 본격화ㆍ효율성·정확성 제고 기대

김지성 기자
  • 입력 2025.09.15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전경.[출처=ebn]
공정거래위원회 전경.[출처=ebn]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민원 및 사건 처리 등 핵심 업무 전반에 인공지능(AI) 도입을 본격화하기 위해 'AI 업무혁신 전담팀'을 구성하고 15일부터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그동안 '데이터포털(FairData)' 시스템을 통해 자연어 질의응답, 금융약관 심사 지원, 보고서 초안 작성, 민원 추천 등 4가지 AI 서비스를 구축·운영하며 AI 기술 활용 기반을 다져왔다.

본격적인 AI 활용 과제 발굴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에는 'AI 활용 업무혁신 TF'를 구성하여 7대 중점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각 과제별 구현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번에 출범한 AI 업무혁신 전담팀은 이 TF에서 선정된 혁신 과제 구현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활동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업무망에서 서비스 중인 'AI 번역기'에 공정위 용어사전 기능을 추가하고, AI 기반 '유사 심결례·판례 검색' 시스템을 연말까지 자체 보유 연산 자원(GPU)과 인력을 투입해 개발 완료 후 2026년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부처 협업 과제로 선정되어 개발 중인 'AI 융합 약관심사 플랫폼'(총 사업비 35억 원)과 '하도급계약 공정화 지원 플랫폼'(총 사업비 18억 원) 구축 과제는 2026년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다만, 대규모 연산 자원과 상당한 개발 비용이 예상되는 '민원 접수 처리 효율화' 및 'AI 기반 사건 처리 고도화' 과제는 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등 체계적인 계획 수립 후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AI 업무혁신 전담팀 구성으로 역량이 집중됨에 따라, AI 혁신 과제 사업화뿐만 아니라 공정위 업무 전반에 AI를 도입하기 위한 중장기 종합 계획 수립, 법·윤리적 기준 마련, 데이터 수집 및 학습 데이터 관리, 예산 확보 등 관련 과제 해결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업무혁신 전담팀은 기획조정관 산하 정보화담당관실에 설치되며, 기존 정보화담당관실 데이터팀 인력과 신규 임용 예정 직원을 포함해 총 7명 규모로 운영된다. 전담팀은 ▲AI 혁신 과제 발굴·기획 및 예산 수립 ▲AI 법·윤리 가이드라인 마련 ▲AI 학습 데이터 수집·품질 관리 ▲AI 서비스 운영 및 유지 관리 ▲AI 모델·데이터 보안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아울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속 AI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과 협력해 AI 도입에 따른 전문성과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공정위는 이번 AI 업무혁신 전담 조직 신설로 인공지능 기반 행정 혁신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원·사건 처리 과정에서 AI를 활용함으로써 업무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시장의 불공정 신호를 조기에 포착해 예방적 법 집행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AI 서비스 도입 과정에서 관련 법적·윤리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위험을 최소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공정한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 키워드
기사공유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