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지난해 매출액 12조3820억원, 서비스수익(매출-단말수익) 9조2056억원, 영업이익은 6862억원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액과 서비스수익은 전년 대비 각각 5.6%, 2.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7.4% 감소했다.
2019년 4분기에는 매출액 3조2938억원, 서비스수익 2조4850억원, 영업이익 185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3.8%, 서비스수익 3.3%, 영업이익 77.8%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연간 서비스수익 가운데 무선수익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5조5168억원을 기록했다.
5G를 비롯한 가입자 순증이 지속되며 총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2만8000명(8%)이 증가해 1525만6000명을 넘어섰다. 특히 5G는 작년 12월 말 기준 시장점유율 약 25%(116만4000명)를 차지했다.
알뜰폰(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2.1% 증가한 109만1000명으로 집계됐다.
스마트홈과 기업을 합산한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수익 증가 등으로 지난 2018년 3조8551억원 대비 4.5% 상승한 4조289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수익을 합산한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대비 10.9% 상승해 2조462억원을 기록했다. IPTV 수익은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서 1조323억원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8135억원을 달성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1.4%가 증가한 447만7000명을 기록했다.
e-Biz(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 IDC, 전용회선, 전화를 합산한 기업 수익은 1조9827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마케팅비용은 5G 서비스 상용화에 따른 광고선전비, 공시지원금 총액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한 2조246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는 인당 가입자 유치비용의 지속적인 절감으로 전 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시설투자비(CAPEX)는 5G 기지국 구축 본격화에 따른 네트워크 투자 등으로 2조6085억원을 집행, 전년 대비 86.7%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모든 사업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5G는 B2C, B2B 사업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한다. 5G 3.0 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B2C 시장의 서비스경쟁을 선도하고 B2B 분야는 스마트팩토리, 원격제어, 커넥티드카, 스마트스쿨, 드론 등으로 사업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IPTV, AIoT 등 스마트홈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도 이어나간다. ‘아이들나라’를 비롯해 ‘브라보라이프’의 콘텐츠 차별화로 IPTV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AIoT 플랫폼을 도입해 홈과 모바일의 자유로운 연계토록 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도 개선한다.
지난해 인수한 LG헬로비전과도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부사장)는 “생활영역으로 5G 서비스의 고객가치를 확대하고 국내외 일등 사업자와 협력을 추진하며 서비스 개선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며 “올해는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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