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역량을 갖춘 국내 주요 기업들이 그린 암모니아의 원활한 공급을 통한 친환경 선박·해운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HMM·롯데정밀화학·롯데글로벌로지스·포스코·한국선급·한국조선해양 등 총 6개 기관은 25일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종철 HMM 해사총괄·정경문 롯데정밀화학 대표이사·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이사·유병옥 포스코 부사장·이형철 한국선급 회장·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이 참석했다.
암모니아는 그린 수소 캐리어 및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물질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는 보유하고 있는 암모니아 생산·유통 인프라와 조선·해운 산업에서의 전문 역량을 공유한다.
한국조선해양에서 암모니아 추진선과 벙커링선을 개발하고 이를 한국선급이 인증을 진행한다. HMM과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 선박을 운영하며 포스코가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 암모니아를 정밀화학이 운송·저장해 벙커링하는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발표한 정책에 따르면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 감축돼야 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 18일 공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선박 연료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선박연료 시장규모와 암모니아 가격으로 단순 환산할 경우 약 100조원 규모다.
유럽 중심 컨소시엄과 싱가폴 중심의 다국적 컨소시엄들은 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관련 표준과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다만 한 국가 내 그린 암모니아 생산·유통과 선박개발 및 운영 등 전 밸류체인을 포괄하는 컨소시엄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HMM 관계자는 "글로벌 선사 중 두 번째로 2050년 탄소중립 중장기 목표를 선언하는 등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의지 및 계획을 표명해 왔다"며 "환경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 및 기관들과 친환경 연료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