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용자는 주문 할 때 '사장님 요청사항'에 '반찬안받기' 해시태그와 함께 "밑반찬 빼주세요", "단무지랑 간장은 빼주세요" 등 먹지 않는 반찬을 적으면 된다.
캠페인은 내달 10일까지 진행한다. 참여자 중 100명을 선정해 1만원 상당의 배민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번 캠페인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 자원낭비를 막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환경부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기준 일평균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은 1만4314t에 이른다. 유엔환경계획(UNEP)이 지난 3월 출간한 'Food Waste 2021'에서는 한국인의 1인 평균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연간 71kg으로 집계됐다.
우아한형제들이 소셜벤처 지원기관 루트임팩트와 함께 진행한 이용자 설문조사에서도 '먹지 않는 반찬이 아깝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자 비율이 87.1%로 나타났다. 음식 주문 시 기본으로 달려오는 반찬을 남기다 보니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곤혹스러웠다는 의견도 있었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환경부 및 사단법인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협업해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함께 전개할 계획이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이번 캠페인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효과뿐 아니라, 기본찬을 담는 작은 플라스틱 용기 사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플라스틱 사용 감축을 위해 지난 2019년 업계 최초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을 도입했다. 올 6월에는 이를 기본값으로 적용해 필요 시에만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일회용품을 받지 않는 비율은 지난해 6월 15.8%에서 지난 6월 73%까지 늘었다. 올 7월 기준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참여자는 누적 1402만명에 달한다. 이 기능을 통해 아낀 일회용품은 소나무 655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도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외식업주들을 위한 종합 식자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민상회'는 재활용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을 활용해 친환경 용기를 제조·판매하고 있다.
'B마트'는 '지구를 생각하는 B마트 포장재'를 표방하고 비닐 뽁뽁이 대신 종이 완충제와 분리배출이 용이한 보냉팩 등을 사용 중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친환경 노력을 인정받아 이날 환경부로부터 '자원순환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