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복되는 수고는 덜고 즐거움은 더하고."
삼성전자가 17일 서울 강남구에서 삼성디지털프라자에서 '비욘드 비스포크' 미디어데이를 열고 2022년형 '비스포크 홈' 신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신제품에 기존 프리미엄 제품군인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을 추가한 데 이어 집 안의 모든 가전을 잇는 인공지능(AI) 기반 통합 가전 솔루션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를 적용하면서 소비자 경험의 확장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날 삼성전자 행사장은 △인피니트 라인업 △커플존 △패밀리키즈존 △리빙룸으로 구성됐다.
먼저 인피니트 라인업 공간에는 냉장·냉동·김치·와인 기능을 전문적으로 구현하는 1도어 냉장고와 대용량 4도어 냉장고를 비롯해 오븐·인덕션·스마트 후드·식기세척기가 자리했다. 주방 전체를 빌트인 룩(Built-in Look)으로 연출하면서 깨끗하고 정돈된 고급미가 연출됐다.
비스포크 냉장고 인피니트 라인은 알루미늄·세라믹·스테인리스 등 천연 소재를 사용해 강한 내구성과 함께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품격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냉장고 옆 와인냉장고는 최대 101병까지 보관이 가능한 넉넉한 수납공간을 자랑한다. 와인 종류에 따라 분리 보관이 가능하고 4~18℃까지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2개의 공간을 갖췄다. 와인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햄·견과류·치즈·과일 등 식품 특성에 맞게 5가지 모드로 설정할 수 있는 멀티 팬트리도 눈에 띈다. '오토 오픈 도어'를 적용해 편리함도 강화했다. 간단한 터치나 스마트싱스를 통한 음성 명령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바로 옆 '커플존'에는 220와트의 강력한 흡입력에 초경량으로 사용 편리성이 개선된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제트'가 기다리고 있다. 올해 신제품은 UV LED를 탑재, 상층 표면에 99.9%의 살균 효능을 갖췄다. 브러쉬에도 LED를 탑재한 만큼 어두운 곳이나 가구 밑에서도 청소하기가 훨씬 쉬워졌다.

패밀리 키즈존과 리빙룸을 지나니 행사장의 하이라이트인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SmartThings Home Life)' 체험장이 반긴다.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의 '쿠킹' 서비스는 조리준비부터, 조리, 세척까지 하나로 연결된다.
이를테면 쿠킹 서비스는 보관중인 식자재를 기반으로 한 레시피 추천은 기본이고 와인병의 라벨을 촬영해 와인냉장고에 보관 중인 재고 관리도 가능하다. 보유 중인 레드 와인에 어울리는 레시피를 추천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또 구입한 고기의 바코드를 카메라로 스캔하면 고기 중량에 맞는 해동 기능을 설정해 준다. 이를 통해 전문가 솜씨의 요리를 후딱 완성할 수 있다.

아울러 에너지 서비스는 월별 전력 사용량과 예상 전기요금은 물론 AI로 사용량을 예측해 누진 요금이 예상되면 미리 알려준다. AI 절약모드 사용시 누진 요금에 도달하기 전에 가전 제품을 절전모드로 자동 전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도와준다.
또 에어 케어는 실내 뿐만 아니라 실외 공기질까지 분석해 공기청정기를 알아서 제어해주고 클로딩 케어를 사용하면 세탁기·건조기·에어드레서 등 의류 케어 가전 간 협업을 통해 최적의 의류 관리를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비스포크 가전이 판매되는 국가를 50여개국으로 확대하고 냉장고 중심에서 전 제품으로 확대해 글로벌 판매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사장은 "올해는 비스포크 홈을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확대해 비스포크 가치를 널리 알릴 것"이라며 "국내외 소비자들이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홈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