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 기반 산업안전장치.ⓒSK쉴더스

SK쉴더스는 8일 SK텔레콤의 무선통신기술과 SK플래닛의 센싱기술, SK쉴더스의 영상통합관제기술을 융합한 ICT기반 이동형 산업안전장치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K쉴더스가 새롭게 선보인 산업안전장치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든 필요한 곳에 설치할 수 있는 이동형 장치라는 점이다. 해당 장치에는 인공지능(AI) CCTV, 양방향 통신기기, 화재/유해 감지 센서, 콘크리트양생온도측정기 등이 올인원 형태로 탑재됐다.

국내 최대 커버리지를 보유한 SKT의 LTE망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AP송수신기를 통해 무전기나 LTE통신이 불가한 음영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동형 산업안전장치는 지능형 모니터링, 위험감지/알람, 양방향 통신 등 산업 현장에 필수적인 3가지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CCTV를 통해 작업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위험 상황에 대비할 수 있으며 안전모/안전조끼 등 안전장비 미착용 여부를 감지하는 AI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소통이 어려운 작업 현장과 원격지에서도 서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비상벨을 통해 위급 시 비상 호출 및 사이렌을 울려 위험을 즉각 알릴 수 있다.

연기, 불꽃, 유해 가스 등을 IoT 센서가 감지해 위험을 현장에 알릴 수 있어 2, 3차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위험 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최근 중대재해사고로 이어졌던 콘크리트 보온 양생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콘크리트 양생 온도 측정 센서도 탑재돼 건설 현장의 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발열체크 기능과 얼굴인식 기능이 있어 산업현장의 안전보〮건환〮경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 가능하다.

SK쉴더스는 독보적인 사이버/물리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산업안전의 생산 효율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융합보안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강화에 따른 안전보건체계 구축뿐만 아니라 안전활동 이력 관리, 안전 교육 등의 안전보건조치의무 이행 방안까지 제시하며 안전관리에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앞으로 SK쉴더스는 SK ICT 패밀리와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며 SHE(안전‧보건‧환경)경영관리시스템 구축 상품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