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그룹은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과 그룹의 지속 성장을 위해 향후 5년간 2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오프라인 유통 사업 확대와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 자산개발 및 신규 사업을 4대 테마로 삼고 집중 투자한다.
오프라인 사업 확대에는 11조원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는 신규 출점과 기존점 경쟁력 확대를 위해 3조9000억원을 투자하고 이마트 역시 트레이더스 출점과 기존점 리뉴얼 등에 1조를 투자할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도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스타필드 수원을 필두로 스타필드 창원과 스타필드 청라 등 신규 점포 출점을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에서는 3조원을 들여 물류 경쟁력 확대를 위한 물류센터 확대와 시스템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신사업 개발 및 생산 설비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청사진이다.
자산개발은 신세계프라퍼티 주도 하에 화성 테마파크 사업과 복합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5년간 4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화성 테마파크 개발을 통해 약 70조원에 이르는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약 11만명의 직간접 고용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이 밖에도 헬스케어와 콘텐츠 사업 등 그룹의 지속 성장을 이끌 신규 사업 발굴에도 2조를 투자해 그룹의 역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5년이 신세계그룹의 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을 놓기 위한 매우 중대한 시기"라며 "초격차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로 그룹의 핵심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