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2년 새 하이볼 매출 비중 30% 이상 늘어

세븐일레븐, 최대 30% 할인 쿠폰팩 선착순 지급

이마트24, 콘텐츠 IP로 비즈니스 시너지 창출

▶ [제공=CU]

CU가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음주 문화가 확산되면서 지난해 하이볼이 출시 약 1년 만에 와인과 양주의 매출을 넘어섰다고 7일 밝혔다.

CU가 최근 3년간 와인, 양주, 하이볼의 매출을 100으로 두고 그 비중 변화를 분석한 결과, 하이볼의 매출 비중은 첫 출시된 2022년에 8.3%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36.3%까지 치솟았고 올해는 38.6%로 꾸준히 상승 중이다.

기존에 탄탄한 소비층을 가지고 있던 와인은 2022년 47.2%에서 2023년 26.5%, 올해 1월 25.4%까지 떨어졌고 양주 역시 2022년 44.4% 2023년 37.3%, 올해 1월 36.0%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코로나 이후 홈술 트렌드의 영향으로 다양한 술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10도 이하의 저도주를 찾는 소비층이 커지면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하이볼로 수요가 대거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볼의 인기는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CU가 지난해 하이볼 구매 고객들의 연령대 비중을 보면 20대 44.0%, 30대 35.9%로 2030세대가 80% 이상을 차지했다. 40대는 14.4%, 50대 5.1%, 60대 이상은 0.6% 비중을 보였다.

CU는 지난 2022년 업계 최초로 RTD 하이볼인 어프어프 하이볼 2종(레몬토닉·얼그레이)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들은 출시 단 3일 만에 초도 물량 20만개가 완판됐고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380만개를 넘어서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CU는 연태토닉, 청신과 김제언 작가, 대표 피치, 말똥, 안동소주, 스우파2 하이볼 등 20여 종 이상의 차별화 상품을 내놓으면서 편의점의 하이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연예인과 협업한 차별화 하이볼도 등장했다. CU는 주류 제조업체 부루구루가 가수 ‘츄(CHUU)’와 협업해 만든 ‘츄-하이’ 2종을 선보인다.

츄하이는 희석식 소주에 과즙, 탄산수 등을 넣어 달달한 맛을 가미한 하이볼로 일본의 경우 마트, 편의점 등 주요 소비채널에서 츄하이 전용 코너가 따로 마련돼 있을 정도로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다.

장주현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MZ세대 사이에서 하이볼로 대표되는 섞음주 문화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최근 편의점에서 주류 매출의 지형도가 변화하고 있다”며 “주요 소비층이 선호하는 연예인들과 협업한 차별화 상품도 출시되고 있는 만큼 올해 역시 하이볼을 중심으로 이러한 흐름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차별화 상품 강화...‘세븐앱’ 경쟁력 높인다

▶ [제공=세븐일레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이달 들어 대규모 이벤트 개최 및 차별화 상품 강화 등을 통해 자사 앱인 ‘세븐앱’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달 세븐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전년 동기 대비 20% 늘어났다. 세븐일레븐은 앱 활성 이용자 수가 늘어나는 가운데 앱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2월 한 달간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을 선보인다.

이달을 시작으로 향후 매월 최대 30% 할인 혜택을 담은 쿠폰팩을 선착순 5만명 대상으로 지급한다. 1인 1회 한정으로 2매의 쿠폰이 담긴 쿠폰팩을 제공한다. 랜덤 쿠폰팩 2종에는 7000원 이상 구매 시 1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부터 1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까지 골고루 구성돼 있다. 참여 방법은 세븐앱 접속 후 상단 배너에 뜬 ‘30% 할인쿠폰 이벤트’에 접속해 쿠폰팩 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2월 세븐앱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는 3000원 할인쿠폰도 지급한다. 2월 신규 가입 후 랜덤 쿠폰팩 이벤트까지 참여 시 최대 8000원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세븐앱에서는 다가오는 발렌타인데이와 설날을 맞아 관련 이벤트도 준비했다. 당장 오는 10일까지 세븐앱에서 ‘발렌타인데이 콜라보 초성퀴즈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매일 오전 11시에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초성퀴즈 정답을 맞히면 발렌타인데이 상품 5000원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김범수 세븐일레븐 O4O플랫폼팀장은 “편의점이 온·오프라인 모두 MZ세대의 놀이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앱 내 다양한 이벤트와 차별화 상품들을 확장해나가고 있다”며 “프로모션 외에도 도시락, 김밥 등 상시 할인 판매되는 상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으니 세븐앱을 통해 꼭 모든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마트24, KBS N과 마케팅 업무협약 체결

▶ [제공=이마트24]

편의점 이마트24와 KBS N은 지난 6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KBS 미디어센터에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마트24와 KBS N은 이번 MOU를 통해 △협업상품 개발 △상품과 서비스 연계한 공동 마케팅 진행 △양사 인프라를 활용한 공동 프로모션 진행 등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이마트24는 KBS N의 연애 리얼리티프로그램인 ‘연애의 참견 시즌3’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협업 상품을 올해 4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양사의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해 협업 상품을 홍보하고 공동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마케팅 업무협약에 앞서 이마트24는 게임, 웹드라마, 웹툰 등 MZ세대가 좋아하는 업계와 손잡고 협업상품 및 마케팅 진행한 결과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다양한 업계와의 IP 제휴 경험을 바탕으로 양사가 보유한 인프라와 상품 및 마케팅 기획력, 콘텐츠 IP를 통해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김상현 이마트24 마케팅담당은 “게임, 웹툰에 이어 방송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