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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가을 경기 양주에 1호선 라인을 따라 새 아파트 분양이 이어진다. 1호선 기존 역에 추가로 뚫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이용이 편리해지는 점이 단연 호재다. 특히, 탈 서울 인구와 ‘3천(연천·포천·동두천)’에서 인(In) 양주를 노리는 수요도 많아 새 아파트 선점 열기도 뜨거울 전망이다.

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 가을부터 덕계역과 양주역 부근에서 아파트 분양이 시작되며, 이르면 내년부터 회천신도시 2단계 개발로 아파트 공급이 계획되어 있다. 총 공급은 1만6000여 가구에 달할 전망이다.

양주는 그 동안 2026년 말 개통 목표인 7호선 연장(도봉산역~옥정) 호재로 주목 받았다. 수혜지역인 옥정지구는 현재 분양이 마무리 된 상태다.

이어 향후 양주 분양 바통은 1호선을 끼고 있는 회천지구 일대가 이어받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회천지구는 2만5000여 가구(계획 인구 6만2000여명)로 조성된다. 1호선 덕계역과 덕정역을 끼고 있으며, 지역이 팽창하는 만큼 덕계역~덕정역 사이에는 회천중앙역(예정) 신설도 앞뒀다.

회천지구 일대를 띄우는 요인은 단연 덕정역에 정차하는 GTX-C 노선이다. 왕십리, 삼성역 등을 잇는다. GTX-C노선은 올 4월 착공식을 마쳤고, 정부 발표에 따르면 덕정~삼성역 이동 시간은 29분에 불과하다.

현재 덕계역 주변은 아파트 입주를 마쳤다. 대부분 2~3년차 신축이다. 2022년 말 입주한 ‘디에트르 센트럴시티’ 전용면적 84㎡는 9월 5억4000만원에 거래되며 시세를 이끌고 있다. 단지 내 상가와 근린생활시설 추가 조성 등으로 상권, 학원 등도 지속적으로 확충된다.

회천지구 인프라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입지에서 아파트 공급도 이어진다. 한신공영은 10월 ‘덕계역 한신더휴 포레스트’ 총 724가구(전용면적 75·84㎡)를 분양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기존 덕계동 원도심 인프라는 물론 입주 시점에 회천지구 인프라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더블 생활권 입지”라며 “자연을 소재로 한 다채로운 테마정원은 물론 도락산과 연계된 둘레길 등 아파트 내부 곳곳에 조경특화 시설을 통해 차별화된 아파트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천지구는 북측 회정동 일대에 2단계 개발로 1만2300여 가구를 순차 공급할 예정이다. 이르면 2025년부터 분양 단지가 나올 전망이다.

▶ 덕계역 한신더휴 포레스트ⓒ한신공영

양주역 부근에서도 역세권 개발이 이어진다. 양주역과 양주시청 일원 약 64만㎡ 부지에 융·복합도시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총 3700여 가구 공급이 계획되어 있다. 올 가을 공동5(A1)블록부터 순차적으로 새 아파트가 분양 예정이다.

이들 개발과 함께 양주로 진입하는 인구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우리나라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양주시 인구 증가율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대비 10.1% 증가한 2만4594명이 늘면서 현재 양주시의 인구는 28만9781명에 이르렀다. 인구 30만명 달성이 눈앞이다. 특히, 서울 전세가격이 6억1585만원(KB국민은행, 8월)에 달해 13개월 연속 오르면서 탈 서울 수요자들의 관심도 기대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서울 전세값이 계속 오르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내집마련이 가능하고, 서울행 교통 호재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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