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셋생명, 3분기 퇴직연금 사업자 중 DC형 수익률 1위, IRP 보험업권 1위
미래에셋생명은 자사의 3분기 퇴직연금 원리금 비보장형 기준 확정기여형(DC형) 수익률이 전 금융권(원리금 비보장형 적립금 500억 이상)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공시자료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의 2024년 3분기 말 퇴직연금 원리금 비보장형 기준 최근 1년 수익률은 DC형 15.1%, 개인형(IRP형) 14.9%로 집계됐다.
증권, 은행, 보험사를 포함한 원리금 비보장형 적립금 500억 이상의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DC형은 1위, IRP는 보험업권 1위에 올랐다.
소비자들은 원리금 비보장형 수익률이 높은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원리금 보장형 상품의 수익률은 각 사업자가 결정하는 제시 금리(공시이율)에 대부분 연동되기 때문에 금융사별 운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일정 규모 이상의 적립금을 운용하고 있는 회사의 상품을 선택해 적립금을 운용하면서 동시에 수익률도 양호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미래에셋생명이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하게 된 배경에는 DC형 고객 퇴직연금 상품 포트폴리오의 효율적 운용과 수익률 관리를 위한 ‘글로벌MVP펀드’ 시리즈가 기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 최초의 일임형 자산배분형 펀드 ‘글로벌MVP펀드’ 시리즈는 미래에셋생명의 전문가가 제안하는 펀드 포트폴리오로, 장기적인 자산배분 전략과 글로벌 시장 흐름에 따른 분기별 펀드 선택으로 운용된다.
KB손해보험,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 시행
KB손해보험이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은 난소 건강상태를 조기에 파악함으로써 출산과 가족계획을 미리 고려할 수 있도록 돕는 KB손해보험의 신규 사회공헌 사업이다.
지난해 국내 합계출산율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 0.72명까지 떨어져 심각한 저출생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인구 고령화, 노동력 감소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KB손해보험은 난소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저출생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난 소중해, 난소 중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 캠페인은 오는 11월 15일까지 KB손해보험 모바일 앱에서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난소건강 영상을 시청한 후 퀴즈를 풀고 소감을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500명에게 ‘난소 나이 자가진단 키트’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B손해보험은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KB손해보험 본사 로비에서 직장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했다. 행사기간 동안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난소 건강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난소 나이 자가진단 키트 등의 상품도 전달했다.
코리안리, ESG 평가에서 사회(S) 부문 ‘A+’ 로 등급 상승
코리안리재보험이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2024년 ESG 평가 중 사회(S) 부문에서 한단계 상승한 ‘A+(매우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환경(E) 및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A등급을 유지, 2년 연속 통합 등급 A(우수)를 받았다. 한국ESG기준원의 ESG 평가는 기업의 환경(Environment), 사회(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의 리스크와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코리안리 등급 상향의 배경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실천’이라는 사회 부문 취지를 강조해온 코리안리의 노력이 숨어 있다.
코리안리는 전사적 인권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신규로 제정하여 공표하는 등 사회 부문의 지표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고 중장기적인 목표로 확립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왔다.
코리안리는 전사적으로 중요한 ESG 이슈와 관련하여 이사회와 소위원회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사업보고서 및 지배구조보고서 공시를 강화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ESG 관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보라이프플래닛, 디지털보험사 최초 유병자 위한 간편고지 건강보험 출시
교보라이프플래닛이 과거 병력이 있거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어도 가입이 가능한 유병자를 위한 간편고지 건강보험(이하 유병자) 상품을 출시했다.
교보라플의 유병자 보험은 비대면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유병자 보험은 고객이 자신의 과거 병력이나 앓고 있는 만성 질환 등 민감한 개인 정보를 보험 가입 전 설계사에게 알리고, 가입 상담을 받아야 하는 것에 많은 불편함과 부담을 가졌다.
교보라플은 국내 유일 비대면 디지털 생명보험사로서 이러한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고객은 스스로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병력에 따라 가입 가능 여부를 알아보고 맞춤 설계부터 청약까지 보험 가입 전체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보험 전문가와 1대 1 무료 상담을 통해 상품 내용이나 가입 절차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교보라플은 올해 초 새롭게 수립한 중장기 사업전략에 맞춰 상품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기존 저축성 보험에서 보장성 보험으로 상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내게맞춘건강보험 갱신형과 비갱신형 2종을 개정 출시했고, 치매간병보험과 이번 유병자 보험까지 올해에만 총 4종의 건강보험 상품을 보강했다.
교보라플의 유병자 보험은 3가지 고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가입이 가능하다. 3가지 고지 항목은 3개월 이내 입원, 수술 재검사 등 의료행위, 2년 이내 입원 및 수술 이력 등이다. 고객이 과거 병력에 따라 집중 보장받을 수 있도록 표적항함약물 치료비 보장 등 다양한 특약을 추가해 혹시 모를 재발 위험에 고객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한화생명, 베트남 금융인재 초청 연수 실시
한화생명이 29일부터 사흘간 베트남의 ICT 국립대인 ‘한베ICT대학교’의 학생 20명과 교수진 5명을 초청해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화생명은 올해부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베트남 금융 및 ICT 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하며 한베ICT대학교 내 핀테크 전공을 개설하고 우수 인재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한국 최초 생명보험사로서 시장을 선도해 온 한화생명이 미래 금융에 발 빠르게 대응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내 글로벌 미래 금융인재 양성 및 공유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29일 연수 첫 날, 참가자들은 한화생명 63빌딩 본사 방문으로 일정을 시작해, 한화생명의 스타트업 지원공간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다양한 핀테크 전문가들과 만나 한화의 디지털 금융 및 AI 서비스 사례와 한국 기업들의 핀테크 혁신 사례들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이어 30일 용인에 위치한 한화생명의 기업 연수원 ‘라이프파크’에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금융과 기술 융합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 후, 31일에는 고려대학교 기술경영학과와의 교류행사를 통해 학계 전문가들과 지식을 나누며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2008년 일찍이 베트남 보험시장에 진출해 시장 내 입지를 다져온 한화생명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하고, 우수 인재들과 함께 국제금융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