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우디 'Q7' 부분변경 모델 출시…1억1560만원부터
아우디 코리아가 아우디의 대형 프리미엄 SUV ‘아우디 Q7’의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하고, 오는 12월 20일부터 판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아우디 Q7’은 세련되고 스포티한 디자인과 다이내믹한 퍼포먼스, 높은 실용성을 자랑하는 아우디의 대표 프리미엄 SUV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더 뉴 아우디 Q7’은 기존 ‘아우디 Q7’의 부분 변경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의 싱글 프레임, 레이저 라이트를 탑재한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및 OLED 테일라이트,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다이내믹 올 휠 스티어링 등이 기본 적용되었으며 운전자의 편의사양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더 뉴 아우디 Q7’은 ‘더 뉴 아우디 Q7 50 TD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Q7 55 TFS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총 4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더 뉴 아우디 Q7 50 TD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트림 모두 3.0 L V6디젤 직분사 터보차저(TDI) 엔진 및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하고, 아우디의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의 조합으로 아우디만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최고 출력은 286마력, 최대 토크는 61.18kgm이며, 최고속도는 241km/h(안전제한속도),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1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두 복합 연비 기준 10.5km/l(도심 9.4km/l, 고속도로 12.4km/l)이다.
‘더 뉴 아우디 Q7 55 TFSI 콰트로’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트림 모두 3.0L V6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 및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하고, 아우디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340 마력, 최대 토크는 5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250km/h(안전제한속도),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5.6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두 복합 연비 기준 8.1km/l(도심 7.2km/l, 고속도로 9.4km/l)이다.
또한, ‘더 뉴 아우디 Q7’의 고성능 버전인 ‘더 뉴 아우디 SQ7 TFSI’에는 4.0L V8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 및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하고, 아우디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507 마력, 최대 토크는 78.5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250km/h(안전제한속도),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4.1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복합 연비 기준 6.7km/l(도심 5.9km/l, 고속도로 8.0km/l)이다.
‘더 뉴 아우디 Q7 50 TDI 콰트로’의 가격은 1억1560만원, ‘더 뉴 아우디Q7 5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은 1억2100만원이며, ‘더 뉴 아우디 Q7 55 TFSI 콰트로’는 1억1860만원, ‘더 뉴 아우디 Q7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1억2400만원, ‘더 뉴 아우디 SQ7 TFSI’는 1억4190만원이다.
■ 벤츠 'E-클래스' PHEV 출시…9700만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럭셔리 비즈니스 세단 E-클래스(W214)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E 350 e 4MATIC 위드 EQ 하이브리드 테크놀로지’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E 350 e 4MATIC 위드 EQ 하이브리드 테크놀로지는 지난 1월 출시한 11세대 E-클래스(W214)의 신규 트림이다. 차량은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강력한 주행 성능과 효율성을 모두 제공한다. 이와 함께 티맵 기반 차량용 내비게이션 ‘티맵 오토’ 및 국내 고객 선호 최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들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 4세대 PHEV 시스템을 갖췄다. 95kW 출력의 전기 모터를 통해 내연기관 사용 없이 국내 인증 기준 최대77km까지 순수 전기만으로 주행 가능하며 WLTP기준으로는 최대 105km의 복합 순수 전기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2.0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9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리며, 최대 440Nm의 전기 모터 토크를 차량 출발 시점부터 발휘한다. ‘일렉트릭’ 모드에서 최대 시속 140km까지 전기로 주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저공해차량 2종 인증 획득으로 혼잡 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E 350 e 4MATIC 위드 EQ 하이브리드 테크놀로지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중 최초로 ‘티맵 오토’가 탑재됐다. 티맵 오토는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맞춤 설계됐다. 이로 인해 운전자는 별도의 외부 애플리케이션 연동 없이 차량 자체 시스템에서 티맵 오토 및 이와 연동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모델 이전에 출시된 신형 E-클래스(W214) 전 차종과 CLE 쿠페 및 CLE 카브리올레 전 차종, 2025년식 GLC SUV 및 쿠페, 2025년식 C-클래스 고객들도 이 달부터 서비스센터에서 티맵 오토를 무상으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E 350 e 4MATIC 위드 EQ 하이브리드 테크놀로지의 가격은 9700만원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국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64개 공식 전시장 및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아,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기아가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차량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PBV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내년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번째 PBV인 ‘PV5’를 주제로 ▲하드웨어(HW) ▲소프트웨어(SW) ▲일반 부문 등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우선 하드웨어(HW) 부문은 컨버전(특장) 또는 차량용품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개발 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레저카, 패밀리카, 캠핑카 등 PV5 컨버전 모델들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특화 상품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소프트웨어(SW) 부문은 앱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거나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차량을 사용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앱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일반 부문은 일상, 여가 및 업무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나를 위한, 나만의 PV5’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내면 된다.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이날부터 내년 2월 12일까지 기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기아는 접수된 아이디어들에 대해 ▲상품성 ▲창의성 ▲실현가능성 ▲사업성 등을 기준으로 예선 및 본선 심사를 진행하고, 하드웨어(HW)·소프트웨어(SW) 부문에서 ▲대상 2팀(각 1000만원) ▲최우수상 2팀(각 300만원) ▲우수상 6팀(각 100만원), 일반 부문에서 ▲대상 1팀(500만원) ▲최우수상 1팀(300만원) ▲우수상 3팀(각 100만원) 등 총 15팀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우수 아이디어는 향후 실제 PBV에 적용하는 방안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참신한 생각으로 PBV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자들과 함께 고객의 니즈를 PBV에 담아가며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지난 1월 열린 CES 2024에서 PBV의 개념을 ‘Platform Beyond Vehicle(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로 재정의하고, 자유로움과 유연성을 갖춘 맞춤형 설계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는 2025년 출시를 앞두고 있는 중형급 PBV 모델인 PV5는 ▲패신저(Passenger) ▲카고(Cargo) ▲오픈베드(Drop Side) ▲샤시캡(Chassis Cab) 등 다양한 버전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한국타이어, 대전시 대덕구에 ‘어린이보호구역 차량용 방호울타리’ 기탁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대전시 대덕구 석봉동 새여울초등학교에서 최충규 대덕구청장, 이준길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보호구역 차량용 방호울타리 기탁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 인근 지역인 대전시 대덕구 석봉동 새여울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에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 강화를 위해 총 8,000여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맞춰 보강된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했다.
이번에 설치된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SB1등급으로, 8톤 차량이 시속 55km로 속도로 달려와 부딪혔을 때 방호 가능한 수준이다.
이준길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장은 “지역 어린이들의 등하굣길 교통안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니즈가 반영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지속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금호타이어, ‘산타원정대’ 봉사활동 실시
금호타이어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구세군 서울후생원에서 ‘2024 메리크리스마스 산타원정대’ 활동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산타원정대’ 활동은 금호타이어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함께 가정 형편이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소원 공모전을 실시하여 받고 싶은 선물을 주거나 소원을 들어주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이번 금호타이어 산타원정대는 각각의 대상 어린이가 크리스마스에 가장 받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사전에 파악하고 소원 선물을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금호타이어 임직원들은 “감사해 you 소중한 우리들의 크리스마스”라는 캠페인을 통해 일일 산타가 돼 선물을 포장하고 직접 전달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아동들이 소외감 없이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내고 건강하게 새해를 맞이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특별한 추억을 선물했다.
강진구 금호타이어 경영지원팀장은 “매년 금호타이어는 따뜻한 연말을 선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산타원정대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 성장 세대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한자연·한국교통안전공단, 미래 모빌리티 혁신 '맞손'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경상북도 김천시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본사에서'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MOU에는 나승식 한자연 원장과 정용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한자연 김현철 연구부원장, 이재관 자율주행기술연구소장, 구영모 친환경기술연구소장, 한국교통안전공단 오태석 자동차검사본부장, 엄성복 자동차안전연구원장 등 주요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공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자율주행차,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기술 및 안전 혁신을 위한 전방위적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 공동 연구 ▲모빌리티 생태계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수요 발굴 ▲모빌리티·교통 관련 안전 확보와 혁신을 위한 조사 및 평가 기술 개발 등을 협력할 계획이다.
나승식 한자연 원장은 “미래 모빌리티 사회를 향한 노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은 중요한 선결 과제이자 필수 요소”라며 “교통안전 종합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을 통해 안전하고 혁신적인 미래차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하여, 모빌리티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