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https://cdn.ebn.co.kr/news/photo/202501/1647893_660058_3925.jpg)
출생아 수 감소로 인한 지역 소멸 위기 가능성이 우려되는 가운데, 출산·육아 등에 따라 금리 우대 등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시 사이트가 마련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각 은행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금융기관들의 다양한 상품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었는데, 앞으로 참여 은행이 확대된다면 편의성 증대 등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은행연합회가 구축한 '저출생 극복 상품 공시 사이트'를 살펴보니 대출 우대금리 적용, 금리 감면, 적금 특별우대금리, 출생 축하금 지급 등 결혼, 출산, 다자녀 등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전국 14개 은행의 24개 여·수신 상품의 지원 사항 및 혜택을 별도 로그인 없이 파악이 가능했다.
그동안 시중은행, 지방은행, 인터넷은행 등 은행권에서 저출생 극복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내놓았는데 관련 상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은행연합회가 편의성 제공에 초점을 맞춰 공시 사이트를 구축했다.
은행권 저출생극복상품으로는 NH농협은행 △다자녀 대상 대출금리 우대 △NH아동수당 우대적금, 신한은행 △새희망홀씨, 우리은행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자녀 가구 금리우대 지원을 위한 대출상품 안내 △출생축하금 지원 프로그램, 하나은행 △다둥이전세론 △하나 아이키움 적금, IBK기업은행 △근무혁신 패밀리기업대출_가족친화인증기업 △IBK부모급여적금, KB국민은행 △KB 다둥이 전세자금대출 △KB아이사랑적금 등이 있었다.
이어 Sh수협은행 △Sh모두행복海기업적금, iM뱅크 △주택담보대출 1가구 3자녀 이상 세대 금리우대 △iM아동수당적금, BNK부산은행 △BNK357금리안심모기지론 △BNK 아기천사적금, 광주은행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가족친화 인증기업 금융우대지원 △미즈월복리정기예금, 제주은행 △제주Dream 정기예금, 전북은행 △JB해피홈론 △JB 아이 꿈 적금, BNK경남은행 △집집마다도움대출Ⅱ △Hi baby 적금, 토스뱅크 △토스뱅크 아이 적금 등 저출생 극복 상품이 소개됐다.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여신 상품의 경우 2명 또는 3명 이상 미성년 자녀 등 우대 조건을 충족할 경우 대출 금리를 일정 비율로 감면 혜택을 제공했다.
적금, 정기예금 등 대부분 수신 상품은 다자녀 가정, 아동수당 수급 계좌 설정, 출산 등 기준을 충족하면 우대 금리를 지원했다. 몇몇 상품은 금리 혜택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토스뱅크 아이 적금은 자녀 명의로 가입 후 복잡한 조건 없이 매월 자동이체만으로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도록 했고, 전북은행 JB 아이 꿈 적금은 1년 단위로 자동재예치 서비스(만 18세 초과 시 제외) 및 자녀에게 전하고 싶은 문구 통장 내지 인자 서비스 등이 제공됐다.
우리은행은 2024년 출생아 명의로 입출금 통장을 개설할 경우 출생축하금을 지급,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우리은행 정상 계좌 보유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한다면 축하금을 지원했다.
이번 저출생 극복상품 공시 사이트를 구축한 은행연합회는 다양한 정보가 안내될 수 있도록 사원은행들의 참여를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저출생 극복 상품 공시 사이트는 플랫폼처럼, 사원은행들이 관련 정보를 자발적으로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들이 한 번에 관련 상품을 파악이 가능하며, 캠페인 등을 통해 사원은행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