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출처=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연예기획사 하이브가 보유 중인 2000억원 규모의 SM엔터테인먼트 지분 전량을 중국 텐센트 산하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에 매각한다.

이번 매각으로 텐센트뮤직은 카카오·카카오엔터(합산 41.50%)에 이어 SM의 실질적인 2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하이브는 보유 중인 SM 지분 전량에 해당하는 221만2237주(9.38%)를 텐센트에 매각, 가격은 주당 11만원으로 총거래 규모는 약 2433억원에 달한다.

거래는 이달 30일 장 마감 후 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하이브는 2023년 SM 경영권 인수 경쟁에 뛰어들면서 지분을 대량 취득했다.

하이브 측은 "비즈니스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비핵심 자산을 정리한 것"이라며 "확보된 재원은 향후 성장동력 확보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텐센트뮤직은 하이브, 큐브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주요 기획사의 음원을 유통하는 방식으로 K팝 업계와 협업해왔다. 텐센트의 자회사를 통해 YG엔터테인먼트(4.30%), 카카오엔터테인먼트(4.61%) 등 K팝 관련 대형 기획사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텐센트뮤직의 지분 취득에 대해 SM 관계자는 "텐센트뮤직과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월 SM은 회사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텐센트뮤직과 함께 중국 베이징·선전 등에서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팬 소통 서비스 '버블'을 운영하는 SM의 자회사 디어유는 텐센트뮤직과 손잡고 중국에 진출해 SM IP의 입점을 확대하는 방향을 내놓은 바 있다.

이번 매각 결정으로 하이브는 SM과의 지분 관계는 청산하게 된다.

지금까지 하이브는 SM에 약 5550억원을 투자했는데, 이번 텐센트뮤직과의 거래로 기존 지분 매각 대금을 합쳐 약 5600억원을 회수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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