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주요 경영진들이 사과를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네트워크부문장 서창석 부사장, 김영섭 대표, Customer부문장 이현석 부사장 [출처= KT]](https://cdn.ebn.co.kr/news/photo/202509/1679367_696477_450.jpg)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가 당초 알려진 경기 광명·부천·과천, 서울 금천·영등포, 인천 부평 등 일부 지역을 넘어 서울 서초구·동작구와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등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정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KT로부터 제출받은 ‘인증 시간 기준 피해 지역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서울 동작구, 관악구, 영등포구 일대에서 15명이 총 26차례 무단 소액결제를 당해 피해액은 962만원에 달했다. 이어 8일과 11일에는 서초구에서 3명이 6차례에 걸쳐 227만원 피해를 입었고, 이후 광명·금천·과천·일산동구 등으로 피해가 확산됐다.
특히 피해 발생 시점으로 지목된 4일과 5일에도 이미 100건에 가까운 무단 결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4일 하루 동안 36명이 83건(2499만원), 5일에는 11명이 14건(550만원)의 피해를 입은 것이다. 이는 KT가 당초 “4일과 5일에는 피해가 없었다”고 국회에 보고했던 내용과 배치된다. KT는 뒤늦게 피해자 수를 278명에서 362명으로, 피해 건수를 527건에서 764건으로 정정했다.
KT는 "5일 새벽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이후 무단 소액결제 피해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과 피해자들은 KT의 대응이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자의적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KT가 피해 집계 시 ARS(자동응답전화) 탈취 사례만을 근거로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피해자 중 일부는 PASS 인증 기록이 제삼자에 의해 사용된 정황을 밝혔고, 카카오톡 무단 로그인 사례도 제보됐다.
황 의원은 “KT 해킹 사태의 전모가 드러날수록 KT가 거짓 해명을 내놓았다는 사실만 확인되고 있다”며 “모든 피해 고객에게 결제 내역을 직접 통지하고 전수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의적 축소·은폐 시도가 반복된 만큼 SKT 사태 때보다 더 강력한 제재와 피해 배상 강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