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밴드 메인 홈. [출처=네이버] 
네이버 밴드 메인 홈. [출처=네이버] 

네이버는 ‘네이버 밴드’의 사용자 경험(UX)을 새 단장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 밴드는 지난 2012년 출시 후 13년간 폐쇄형 그룹 기능과 모임 관리에 최적화된 과업 중심 기능을 제공했다. 전 세계 187개국에서 꾸준히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 주니어 스포츠 그룹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보호자들이 종교, 업무, 가족·친구 모임 등으로 사용을 확장하면서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홈 개편 △탐색 편의성 강화 △개별 메인 홈 개선 △일정 관리 기능 강화 중심으로 이뤄졌다. 처음 조직되는 그룹부터 이미 안정 궤도에 오른 그룹까지 모임의 생애주기 전 단계를 아울러 개별 밴드의 공지·정보 등 핵심 게시물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전 세계 모든 모임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겠다는 밴드의 포부를 상징하는 새로운 브랜드로고(BI)도 공개했다. 새 로고에는 '함께 연결되고 성장하는 커뮤니티'란 방향성을 담았다.

우선 기존 밴드의 홈이었던 '내 밴드' 탭과 '새글 피드' 탭을 합쳐 '글로벌 메인홈' 하나로 제공한다. 이용자가 주요 콘텐츠와 메시지를 더욱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용자들은 홈 상단의 '내 밴드'를 좌우로 넘기며 내가 속한 밴드를 확인하고, 화면을 스크롤해 가입한 밴드의 최신 글과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이어볼 수 있다. 피드 상단에는 '새글 알림' 배너가 표시돼 아직 확인하지 않은 밴드의 최신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메인 홈에서는 이용자가 자주 쓰는 밴드 소식이 더 눈에 잘 띄도록 변경됐다.

개별 밴드 내부는 '홈·게시글·일정·사진첩'의 4개 탭으로 개편한다. 그중 홈 탭은 리더의 메시지를 멤버들에게 더 잘 전달하도록 주요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공간으로 신설했다.

개별 밴드의 홈 탭에서는 공지사항과 첨부 등 중요한 내용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다. 메인 탭인 게시글 탭에서는 멤버들이 업로드한 글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고, 피드 형태로 구성돼 스크롤해서 편하게 읽어볼 수 있다.

이번 밴드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념해 12월 5일까지 '뉴 비(NEW B) 지원금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규 밴드를 만든 이용자 전원에게 'NEW B 스티커팩'을 즉시 지급한다. 일정 등록, 게시글 작성, 신규 가입자 초대 등 활동 미션을 달성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100만 원 상당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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