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부 펀드(KCGI)는 '한진그룹의 신뢰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5개년 계획'을 한진칼과 한진 대주주 측에 공개적으로 제안한다고 21일 밝혔다.
KCGI는 "한진그룹이 글로벌 항공사 대비 높은 부채비율로 인해 신용등급이 강등된 상태이고, 유가 상승 등 잠재된 위험 요소에 대한 관리가 소홀하다"면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평가한 지배구조 등급이 4년 연속 C등급에 그치는 낙후된 지배구조로 인해서 일반 주주·채권자·직원 더 나아가 국민에게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면서 '지배구조개선'·'기업가치제고'·'고객 만족도 개선 및 사회적 신뢰 제고' 등 3가지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구성된 지배구조위원회와 임원추천위원회, 보상위원회 등을 설치하라고 한진 측에 제안했다.
KCGI는 "경영진이 추천하는 사내이사 1인, 일반주주 및 KCGI가 추천하는 사외이사 2인, 외부 전문가 3인 등 6인으로 구성된 지배구조위원회를 설치해 주주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현안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심의를 담당하자"고 말했다.
이어 "임원들에 대한 합리적 평가와 보상체계 도입을 위해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보상위원회를 설치하고, 독립적인 사외이사가 참여하는 임원추천위원회를 도입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자"고 덧붙였다.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위해서는 2014년 한진해운 투자 전이었던 2조5000억원의 EBITDA(상각전영업이익), 부채비울 300% 이하, 차입금 의존도 30% 이하 달성 목표를 위한 신용회복을 위한 5개년 계획 수립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칼호텔네트워크와 LA윌셔그랜드호텔, 와이키키리조트, 송현동 호텔부지, 제주도 파라다이스호텔, 왕산마리나 등 만성 적자를 기록하거나 본업과 시너지가 낮은 사업을 매각하고, 외부 전문 기관의 자문을 얻어 그룹의 장기발전 방향을 종합적이고 다각적으로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고객 만족도 개선 및 사회적 신뢰 제고를 위해서는 일반 주주와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상설 협의체를 조직해 사회책임경영 모범규준을 채택하고, 임직원들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실질적 소통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KCGI는 "한진그룹의 성장이 둔화되고 기업가치가 저평가 된 데는 그 동안 주주들의 소극적인 권리행사에도 그 원인이 있다"며 "한진그룹의 주주들이 KCGI의 제안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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