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의 돈 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가 올바른 소비 습관 형성을 돕는 '똑똑한 금융비서'로 활약하고 있다. 뱅크샐러드는 '금융비서'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아 운영 성과를 2일 공개했다.
금융비서는 고객의 금융 내역을 분석해 상황에 맞는 조언과 격려의 메시지를 주간·월간 단위로 배포하는 서비스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춰 △택시 △카페 △음주 △온라인쇼핑 △카드 할부 등 다양한 지출 영역에서 밀착 관리를 해준다.
격려와 '뼈 때리는 조언'으로 고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택시비 지출 규모가 커질 경우 '택시에 어마어마한 금액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택시 타는 데 쓰는 돈이 너무 많아요' 등의 경고 메시지가 뜨고, 반대로 지출이 감소하면 '지난 주 택시를 덜 타고 000원을 아꼈습니다'와 같이 칭찬 알림을 제공해 고객이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식이다.
최근에는 △배달 △의류 △화장품 △게임 △편의점 등에서도 금융비서 메시지가 제공되고 있다. 배달음식 과소비가 포착되면 '높은 엥겔지수의 주범을 찾았어요', '매일 제대로 된 음식을 해 먹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등이, 화장품 지출이 많으면 '아름다움에 너무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전송된다.
실제 금융비서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돈 관리의 효과는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푸시 알림으로 금융비서 리포트가 발송될 시 해당 메시지 오픈율은 60%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푸시 알림 오픈율이 30% 안팎인 데 반해 2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회사에 따르면 과소비 조언을 받은 고객들 가운데 70%가 넘는 고객들의 3개월 평균 소비액이 조언을 받기 전과 비교해 20% 감소했다. 카드 혜택 조언 중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는 메시지를 받은 고객의 12%는 소비 패턴에 맞춰 추천된 카드로 교체했고, 이는 연 평균 12만원의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이어졌다.
금융비서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는 뱅크샐러드 조욱진 PMO는 "금융비서는 리포트만 확인해도 고객들이 돈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고, 나아가 더 나은 금융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자산 및 신용관리 영역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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