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큐센 로고.ⓒ시큐센

시큐센의 바이오 전자서명 시스템이 보험사의 지문인증 전자서명 서비스에 도입된다.

아이티센 그룹 바이오 전자서명 서비스 기반 핀테크 보안기술 전문기업 시큐센은 12일 회사의 바이오 전자서명 시스템이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바이오인증 전자청약 서비스에 적용된다고 밝혔다.

보험업권에서는 개정된 상법에 따라 기존의 서면동의서가 아닌 피보험자의 지문정보를 통해 전자청약으로 보험계약이 가능하도록 법제도가 마련된 바 있다.

보험회사는 보험 컨설턴트의 휴대전화나 태블릿 또는 지문인식기로 보험 가입자의 지문 특징정보를 추출해 보험계약 체결 시 적용하는 것만으로 자필서명 대비 관계법령에 더욱 부합하는 요건을 갖추게 됐다. 또한 서면동의서의 번거로움과 동의서 분실 리스크가 해소됐다.

바이오 전자서명 기술은 전자서명법 제2조 제2호에 따라 바이오정보를 전자문서에 첨부하거나 논리적으로 결합해 전자서명을 생성 및 검증하는 기술이다.

시큐센은 바이오 전자서명에 이용되는 지문 등 바이오정보를 암호화 및 전자서명 하는 기술로서 금융결제원을 통하여 제공한다.

바이오정보는 보험사와 금융결제원에 분산 처리된 후 유사시 금융결제원을 통해 서명자의 본인확인과 전자문서의 위·변조 여부를 검증할 수 있게 한다.

시큐센 관계자는 "이번 사례를 기점으로 보험업권 확대 및 금융권에 바이오 전자서명 서비스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민원행정과 공공 및 의료 분야 등의 이용기관 확대를 위해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