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FA 강석우 부회장(사진 왼쪽)과 SKT 이용익 클라우드 사업개발 담당이 MOU 문서에 서명하고 있다.ⓒSK텔레콤

SK텔레콤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와 프랜차이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KFA는 건전한 프랜차이즈 사업문화 정착과 국내 브랜드의 세계화 지원 등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 위해 1999년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1100개 이상의 회원사로 구성된 단체다.

SK텔레콤은 KFA 소속 회원사에게 상권 특성 및 입점매력도를 분석해주는 상권 분석 솔루션 '맵틱스'와 AI상담기능 등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AI 컨택센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한 클라우드 솔루션 기반의 디지털 경영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경영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맵틱스 솔루션은 SKT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의 상권특성과 시간대별 유동인구, 상주 인구의 관심사 등 종합적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AI 알고리즘을 통해 매장의 최적 입지 선정을 지원한다. 지역별 배달 서비스 활용도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매장 운영 전략 수립도 가능하다.

AI 컨택센터는 과거 주로 상담원이 직접 처리하던 단순 반복적인 상담 업무를 AI챗봇과 AI음성봇을 활용해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상담센터 시스템 구축에 대한 비용 부담이 없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