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이 전국민 서비스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양지을 티빙 공동대표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3년까지 국내 800만 유료가입자를 확보해 글로벌 사업으로 확장하겠다"며 "티빙으로 K-콘텐츠를 모두 시청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티빙은 CJ ENM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며 글로벌 플랫폼으로 확장해 K콘텐츠를 전 세계에 보급하는 창구 역할을 맡는다. 2023년까지 약 100여 편의 오리지널 제작, 800만명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하고 내년에는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양 대표는 "800만 전국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군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며 "티빙은 20~30대가 강세지만 40대도 꾸준히 늘고 있고 50~60대 유료가입자가 빠른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티빙은 중장년 유료 가입자 증가율이 출범(지난해 10월) 대비 지난달 기준 40대 28%, 50대 46%, 60대 33%로 크게 늘고 있다. 전체 유료 가입자 중 절반 이상(57.1%)의 고객이 하루에 최소 한 개 이상의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다.
양 대표는 "지난해 10월 독립법인 출범 이후 누적 유료 가입자 수가 63% 증가하는 등 괄목할 성장을 하고 있고 같은 기간 앱 신규 설치율은 67%, 월간 UV(Unique Visitors, 한 번 이상 방문한 고객)도 41%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티빙 유료가입자가 1회 이상 콘텐츠를 시청한 비율은 올해 1분기 일 평균 57.1%이다.
방송 VOD 콘텐츠 시청편수 증가율은 지난해 9월 대비 23%, 인당 월 평균 콘텐츠 시청 편수 증가율 18%를 기록했다. 월정액 영화 VOD 시청편수 증가율도 지난해 대비 72%를 보였다.
양 대표는 티빙의 파트너인 JTBC와 네이버도 언급했다. 양 대표는 "JTBC의 경우 콘텐츠 유통과 오리지널 제작에서 강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며 "네이버는 다방면에서 윈윈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이다. 결합상품을 출시해 네이버 멤버십 수십만 고객이 티빙을 이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티빙은 해외 사업도 추진한다. 양 대표는 "국내 OTT 시장은 넷플릭스, 디즈니 등 글로벌 메이저와 경쟁이 치열해졌다"며 "티빙 역시 더 많은 투자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는 골든타임에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일본 등 주요 시장 우선으로 동남아까지 적극적으로 진출해 글로벌 스케일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중 해외 전략 파트너들과 협업을 가시화하고 내년에는 우리나라 밖에서도 현지 고객들이 티빙의 K-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겟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