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블로그 리포트'ⓒ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올해 신규 콘텐츠가 3억 개로 역대 최다기록을 세웠다고 9일 밝혔다. 또 전체 사용자 중 MZ세대 비중은 70%로, 1020대 비중은 44%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했다.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블로그에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회사 측은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은 여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올해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 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래 한 해 동안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다.

신규 블로그 사용자도 대폭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 개다.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 개로 집계됐다.

MZ 세대 사용자 수도 증가헀다.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사용자 중 약 70%가 MZ 세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했다.

네이버는 올 한 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 온 프로모션 등이 MZ 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네이버는 지난 5월 사용자의 하루를 블로그로 기록하는 '#오늘일기 챌린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수 사용자의 참여를 이끈 바 있다.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일상을 기록하고 나누고자 한다는 현상에 착안해 블로그를 기반으로 해당 트렌드를 주도했다는 설명이다.

▶ '2021 블로그 리포트'ⓒ네이버 블로그

이번 리포트에서는 올 한 해 가장 화두가 된 이슈와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2030 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됐다. 네이버는 리포트를 통해 10대부터 40대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했다.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개별 사용자의 블로그 활동에 따라 블로그 스타일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추가됐다.

한 해 동안 신규 발행된 블로그 글 수에 따라 '블린이'부터 '썸타는중 소소기록러', '넘사 갓블로거' 등 총 7종의 스타일을 부여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지난 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