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품업계가 건강 관리와 먹는 즐거움을 챙기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소비 트렌드 발맞춰 유제품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지역 농축산물과 원유 소비 활성화를 위해 기관 업무 협업 등 상생 사업을 펼치는 등 제품 차별화 요소도 눈에 띈다.

■남양유업 '진도 강황' 발효유…"로코노미로 지역사회와 상생"
남양유업이 전라남도 진도군 특화 작목인 ‘강황’을 활용한 발효유 ‘골든요’ 생산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지역(Loca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인 '로코노미' 제품으로, 지역 농가의 판로 확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 사업의 일환이다.
골든요는 1A등급 국산 원유에 강황 발효액을 첨가한 제품으로 한 병에 380ppm의 커큐민이 함유됐다. 강황 특유의 쓴맛과 향을 없애 거부감 없이 고함량의 커큐민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트랜스지방 0g으로 저칼로리(90kcal)다.
골든요는 남양유업과 전남낙농농협,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진도강황영농조합법인, 유통업체 ㈜올굳 등 5개 기업 및 기관이 협업해 만들었다. 이를 위해 2022년 농축산물 이용 제품 개발 및 생산 유통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맺은 바 있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지역 농축산물을 이용한 골든요 가공 기술을 개발했다. 전남낙농농협은 고품질 생산을 위해 전남산 1A등급 원유를 공급하고, 진도강황영농조합법인은 전남산 강황의 안정적 생산과 공급을 책임진다.
남양유업은 전라남도 나주시에 있는 남양유업 나주공장에서 골든요를 생산한다. 남양유업 나주공장은 흰 우유 ‘맛있는우유GT’, 발효유 ‘위쎈’, 건강기능식품 ‘이너케어’ 등과 함께 동결건조 커피(FD)를 만드는 생산기지다.
현재 전라남도 유일의 유가공 전문 공장으로 세계 선진 유가공협회인증 설비를 도입해 식품 안전 및 품질 수준을 높였다. 골든요는 유통업체 ㈜올굳의 안정적인 판매·유통망을 통해 지역 내 학교 급식을 시작으로 지역 전역에 판매될 예정이다.
골든요 생산 공정 견학을 위해 지난 16일 남양유업 나주공장을 방문한 김행란 전라남도농업기술원장은 "지역 농축산물을 활용한 제품이 특히 학교 급식 및 소비자들에게 공급되어 기쁘다"며 "골든요를 계기로 지역 특산품이 부가가치 높은 상품으로 거듭나 전국에 알려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원호 남양유업 나주공장장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생산으로 지역 특산품 인지도 제고는 물론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남양유업의 우수한 제조 기술 및 설비를 바탕으로 지역 사회와 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상웰라이프, 올인원 단백질 음료 출시
대상웰라이프는 단백질 브랜드 ‘뉴케어 올프로틴’을 론칭하고 신제품 3종을 출시한다.
뉴케어 올프로틴은 뉴케어가 최초로 선보이는 단백질 브랜드다. 29년 동안 축적된 뉴케어의 기술적 전문성과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운동 전후 체력 보충과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하나로 집약해 올인원 단백질 음료를 출시했다.
대상웰라이프가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엠브레인을 통해 실시한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단백질 음료 구입 의향자는 6가지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했다. 뉴케어 올프로틴은 해당 6가지 요소를 반영해 제품을 설계했다.
한 팩(245ml)에 ▲동식물성 단백질 25g을 균형 있게 담았으며, 활력 충전을 위한 ▲아르기닌 1,000mg과 근육 건강을 위한 필수 아미노산인 ▲BCAA 4,000mg, ▲11종의 비타민도 포함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해주는 영양소를 편리하게 보충할 수 있다.
당 걱정을 줄인 ▲제로슈가 제품으로 135kcal의 낮은 열량과 저지방 구성으로 체중 관리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유당불내증을 고려한 ▲락토프리 설계를 적용해 누구나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CU, GS25 등 주요 편의점과 대상웰라이프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판매처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뉴케어 올프로틴은 영양 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근육 건강 관리에 필요한 요소들을 하나로 담은 제품"이라며 "맛과 편리함까지 고려해 개발한 신제품이 소비자의 올바른 단백질 섭취의 기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풀무원건강생활, 주문 후 갓 만드는 '생생락 유산균'
풀무원건강생활은 주문 생산과 냉장 배송 방식으로 인기가 높았던 자사의 프리미엄 유산균을 식물기반 헬스케어 솔루션 브랜드 '풀무원건강식물원'을 적용해 '생생락 유산균'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생생락 유산균'은 풀무원의 40년 발효 노하우로 완성된 특허받은 유산균을 담은 제품으로, 장 건강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살아있는 생균인 유산균 균수가 감소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신선한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도록 주문 후 생산 방식을 적용해 제조일자를 투명하게 공개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신제품은 풀무원이 40년 발효 노하우로 독자 개발한 PMO 08 균주를 사용하여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유산균을 제공한다.
김치 유래 균주인 PMO 08은 높은 산도와 염도의 환경에서 탄생해 생존력과 장 정착력이 높다. 여기에 편안한 장 건강을 위해 세계 3대 유산균 전문 기업인 다니스코의 비피더스를 배합해 식물성 캡슐에 담았다.
1일 섭취량 100억 CFU를 보장하는 것은 물론, 소화 흡수가 쉬운 식물성 캡슐에 듀얼 코팅 기술을 적용해 유산균의 장내 생존율을 고려했으며, 주문 생산한 유산균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수분 차단 특허를 받은 유산균 전용 특수 용기에 담아 냉장 배송된다.
풀무원건강생활 신기정 마케팅 상무는 "생생락 유산균은 높아진 장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유어락 제품을 '풀무원건강식물원' 브랜드로 리뉴얼하여 선보이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